우공비 일일어휘 4단계 - 초등 4학년 수준 우공비 일일어휘
신사고초등콘텐츠연구회 지음 / 좋은책신사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공비 일일 어휘


하루 4쪽 30일 완성



초등 필수 어휘 총망라

초등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해 필요한 어휘를 5가지 유형으로 분류하여 

모두 수록하고 있어요~!!!

(한자어, 고유어, 동형어, 다의어, 헷갈리기 쉬운 낱말)


구조 분석을 통한 어휘구성 원리학습

어휘가 만들어지는 구조를 분석하여 여러 가지 어휘가 파생되는 원리와 뜻을 

쉽게 이해하고, 모르는 단어의 의미도 유추할 수 있어요~! 


7단계 문제를 통한 어휘력 완성

어휘를 확인하고 문장에 적용하며 지문을 해석하는 7단계의 문제를 풀면서 

어휘력을 완성할 수 있어요~! 




책을 많이 읽는다고 무조건 어휘력이 풍부한 건 아니더라구요~!!!

워낙 책을 좋아하고, 인문학 책들도 잘 읽는 큰아이라 걱정 안했었는데

중등 들어가서 영역별 검사를 했을 때 의외로 어휘력에서 높은 점수를 못 받았었어요.

독해력도 물론 책만 많이 읽는다고 저절로 생기지 않지만 

어휘력도 그렇구나를 깨달았었어요.

아마도, 제대로 바른 뜻을 이해하지 못해도 

문맥에서 이해할 수 있어서, 책을 읽는 데는 무리가 없지만 

문제로 풀 때는 바로 실력이 드러나는 것 같아요.

사실 우리말.. 은근 참 어려워요^^;;;

작은 아이는 독서 편식이 심한 아이라.. 심히 더 걱정이 됩니다;;;

그래서 독해력 문제집도 꾸준히 하고 있는데요~

많은 분량의 공부는 질려하는 편이라;;; 

어휘력 문제집을 어떻게 무리되지 않게 넣어줄까 하던 차에

일일 어휘라는 딱 좋은 문제집을 만났네요~!!! 

ogq_58146d6d0ab0a-2 





우공비 일일어휘는 5가지 유형 학습으로 반복 구성되어 있어요~ 


한자어 - 중요 한자의 뜻을 알고, 그 한자가 들어간 한자어를 익혀요.

고유어 - 낱말 앞뒤에 붙는 고유어의 뜻을 알고 거기서 파생된 낱말을 익혀요.

동형어 - 형태는 같지만 뜻이 서로 다른 낱말을 익혀요.

다의어 - 여러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을 익혀요.

헷갈리기 쉬운 낱말 - 헷갈리기 쉬운 낱말을 한눈에 익혀 

                                       바르게 활용할 수 있어요.





 '초(初)'가 들어간 낱말 

'초(初)'는 옷 의와 칼 도가 합쳐진 글자로, 옷을 만들기 위해서는 

천에 칼질을 시작해야 한다는 것에서 '처음'이나 '시작'이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어요.

초는 다른 한자와 결합해서 '처음으로 하게 되는 것'이나 '처음 단계'로 

풀이되는 경우가 많아요.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하는 설명으로 눈에 쏙쏙 들어오지요.

사실 이렇게 설명을 나열하는 페이지는 그냥 패스하기 일쑤였던 작은 아이가

꼼꼼하게 읽고 있어서 놀랐다는~!!! 




초급, 초심, 초행, 초면, 초기, 초입, 연초, 금시초문 등등

초가 들어간 낱말들은 많이 사용하는 단어들이 많아서인지 쉽게 잘 풀었어요.

마법천자문을 열심히 읽었던 보람도 있어 보이네요~ㅎㅎㅎ




'가(加)'가 들어간 낱말들도 많이 쓰는 단어들인데 

문장에 들어갈 낱말들을 바르게 나열하는 문제는 틀렸어요.

문맥안에서 잘 활용하는 연습~! 많이 해야할 것 같아요~!!! ㅎ





다의어는 여러 가지 뜻을 가진 낱말을 말해요.

문장안에서 어떤 의미로 통하는지~ 제대로 알아야 독해도 잘 할 수 있지요~!!!





많이 어렵지 않은 문제에서도 오답이 있더라구요.

사실 우리 작은 아이에게 꼭 필요한 부분이거든요, 어휘~!!!

확실하게 모르는 부분들이 무엇인지 확인하고 배울 수 있어 좋아요~!!! 

 

 


형태는 같지만 뜻이 다른 동형어는 외국인들이 특히 어려워하는 부분이죠~!ㅎ

쉬운 단어들부터 시작해서 어렵지 않다 생각하고 잘 풀었어요~! 

동형어는 정말 연습이 많이 필요한 부분이네요~!!!

 




'헛-'으로 시작하는 낱말들은 '보람없는', '쓸데없는', '잘못'을 뜻해요.

사실 단어들은 어렵지 않지만 지문해석을 할 때는 제대로 이해하지 않으면 

어려울 수 있어요.

독해력과 어휘력~! 반드시 같이 가야할 부분이네요~!!!



 

'변(變)'이 들어간 낱말 

'변(變)'은 어지러운 상황이 바뀌었다는 것에서

'변하다'라는 뜻을 가지게 되었다네요.

'변(變)'은 다른 한자와 결합해서 '상태나 모양 등이 변하다'라는 뜻으로

쓰이는 경우가 많아요.

일상에서 많이 쓰이는 단어들이라 잘 기억해두면 좋아요~ %EB%AF%B8%EC%86%8C%20%EB%8F%99%EA%B8%80%EC%9D%B4

 




전반적으로 문제들을 잘 푸는 편이었는데

'헷갈리기 쉬운 낱말'편에서 오답이 많더라구요;;;

발음이 같은데 쓰는 법이 다른 맞춤법에 특히 약한 아이였네요;;;

'세우다'와 '새우다' 관련 문제는 두 개 다 틀렸어요~!

이 문제집은 완북했지만 버리지 않고 가까이 두고 자주 찾아 읽어보라고 했어요~ㅎ





'고(告)'가 들어간 낱말

'고(告)'는 다른 한자와 결합해서 '어떤 일을 고하다'와 같은 뜻으로 

풀이되는 경우가 많아요.

그래서 좀 비슷비슷하게 느껴지기도 해서 헷갈리나봐요. 

이실직고, 종실직고, 이실고지 이런 고사성어는 이 책에서 처음 배웠나봐요~ :)





답을 못 찾아서 보니 "코를 곯아서"가 틀렸다는 것을 못 찾았더라구요.

말로 할 때는 크게 차이가 안나니 제대로 모르고 있었나봐요.

맞춤법에 약한 우리 아이;;; 어휘책은 꼭 함께해야겠어요~ㅎㅎ;;;




마지막 30일차 문제는 다 잘 풀었어요~! ^^

유종의 미를 훌륭하게^^

처음엔 많이 어려워도 했었는데

매일 4쪽씩 꾸준히 하면서 어휘력이 많이 늘었어요~! 

재밌으면서도 표현력도 쉽게 배울 수 있어 그런지 스스로 찾아하는 일일어휘~!!! 

독해력이 약한 아이라면 정말 강추하고픈 문제집입니다~!!! 


하루 4쪽이라 부담없이~!!!

카카오프렌즈와 함께 재미있게~!!!

초등 필수 어휘력 완성~!!! 


우공비 일일어휘~

5단계도 이어서 열심히 하고 있어요~! %EB%AF%B8%EC%86%8C%20%EB%85%B8%EB%9E%80%EB%8F%99%EA%B8%80%EC%9D%B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