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번째 피해자
천지무한 지음, 최정숙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18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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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피해자 


작가 천지무한은 처음 들어보는데, 이 책이 타이완 독자들이 뽑은 '재미있는 추리소설, '꼭 읽어보고 싶은 책'에 선정되었고, 

곧 영화로도 만들어질 예정이라니 기대가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콘셉트가 특이하다.

추리소설을 범인을 찾는 일련의 과정이라 친다면, 이 책은 처음부터 중요 패를 까발린다. 


유명한 설치예술가인 팡멍위는 새 명의 여성을 살해하여 체포되었지만,그 어떤 진실을 밝히지 않고 자살한다. 

(팡멍위는 건전지를 삼켰는데, 이로 인해 패혈증을 일으켜서 죽는다. 이렇게도 죽을 수도 있단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는데, 자살 방식이 좀 의아했다. 

건전지를 삼킨다고 100% 죽는 건 아닐 텐데, 왜 그는 100% 확실한 방법은 선택하지 않았을까.)



팡멍위는 죽기 전에 네 번째 피해자에 대한 암시를 네 번째 피해자가 될 뻔한 자신의 학생 저우위제에게 남긴다. 

이제 망멍위가 세 명의 피해자의 시신을 어디에 숨겼는가, 네 번째 피해자가 나타날 것인가에 모든 관심이 집중된다. 


이 책의 또 하나 특이한 점은 검찰이나 사립 탐정이 사건을 파헤치는 게 아니라 방송국 앵커 쉬하이인과 그의 동료가 뛰어난 정보력과 발빠른 기동력을 발휘하여 

경찰보다 먼저 피해자의 시신을 발견하고, 사건의 핵심에 근접한다는 점이다. 


또한 실시간 뉴스 내용, 대본, 인터넷 댓글 등을 중간중간 별도의 페이지로 구성하여 수시로 바뀌는 사건 상황을 생생하고 실감나게 전해준다.   



다만, 앵커 쉬하이인의 캐릭터를 도무지 이해하기 어려워서 감정 이입이 힘들었다. 

특히 쉬하이인과 남편, 시어머니의 관계가 너무 단선적으로 그려 오글거릴 정도였다. 

남편의 배려 깊은 성격을 원래는 그러지 않았는데 결혼하여 두 여자 사이에 치여 살다보니 그렇게 되었다고 퉁쳐버리고.

(작가가 관계 표현에는 서툰 것 같다. 뒤에 나오는 쉬하이인과 저우위제의 대화도 다소 유치하고, 작위적으로 느껴진다.)



가장 이해할 수 없는 것은 

앵커 쉬하이인이 중요한 참고인인 저우위제를 충동적으로 집에 데려가는 부분이었다. 


//"그때 쉬하이인의 머릿속에 대담한 생각이 떠올랐다. 아마도 이렇게 하면 코앞에 닥친 온갖 일,직장과 가정 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고 좡징에게도 본때를 보여줄 수 

있을 것이다.//    



동료인 좡징보다 먼저 사건을 파헤치고 싶은 야욕이야 이해할 수 있지만, 가정 일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니?

프로페셔널의 기본은 공사 구분 아닌가!

앵커 쉬하이인은 시어머니의 해외 여행으로 아이를 돌봐줄 사람이 없어지자 저우위제에게 아이를 맡길 생각을 한 것이다. 

그리고 정말로 아이를 맡겨버리는 쉬하이인의 이기적인 성격에 불편한 마음이 들었다. 아, 정말 마음에 들지 않는다. 



엽기적인 형태의 피해자 시신 발견, 저위위제를 둘러싼 의혹, 또 다른 죽음, 앵커 쉬하이인 딸의 실종 등 다양한 사건이 정신없이 펼쳐지면서 

하나의 진실로 모인다. 놀라울 정도의 반전보다는 혹시 그러지 않을까 생각했던 의심들이 하나둘 쌓이면서 예상할 수 있는 결말로 치닫는다.



독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장치가 많기 때문에 한번 읽기 시작하면 쭉쭉 잘 읽히지만, 

그 점 때문에 호불호가 극명한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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