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이 인격이다 - 품격을 높이는 우리말 예절
조항범 지음 / 예담 / 2009년 1월
평점 :
품절


  온 나라가 영어 열풍이다. 그러나 정작 우리말에 대한 인식은 부족한 편이다. 

 우리말에 관한 책이 많이 출간되고 있는데, <말이 인격이다>는 직장 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우 

리 말에 초점을 맞추었다. 알쏭달쏭한 호칭, 뜻도 제대로 모르고 무의식적으로 사용하는 말들을  

명쾌하게 설명한다. 

책을 읽을수록 드러나는 나의 우리 말에 대한 무심함과 무식함에 얼굴이 화끈거린다. 
   
학창시절을 떠올려보면 누구 하나 우리말의 중요성에 대해 설명해 주지 않았다. 영어만 중요했지  

정작 바른 우리말 사용에 무관심했다. 그러니 오빠, 언니, 부인, 선친 등 일상적인 호칭조차 제대 

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이 책에서는 직장에서의 말실수는 지옥으로 가는 늧이라고 하는데 상사라는 사람이 과연 부하 직 

원의 말실수를 알아차릴 수 있을까란 의구심이 든다. 그만큼 우리말을 바르게 사용하는 사람보기 

란 쉽지가 않다. 

 이 책은 직장 생활 속 올바른 말 사용에 중점을 두었지만, 꼭 직장인이 아니라도 읽으면 좋겠다. 

 전화 예절, 편지 쓸 때, 인사, 호칭 문제, 일상생활에서 혼돈하는 단어 등을 설명하고 있어 누구 

나  쉽게 읽을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에는 바른 우리말 사용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어 학생들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말이 인격이다'란 제목처럼 우리말을 잘못 사용하고 있고, 심지어 그 사실조차 모르고 있는 것은  

창피하고 부끄러운  일이다. 자, 이 책을 통해 즐거운 우리말 나들이를 떠나보자.  

그동안 우리말 사 용에 대해 실껏 창피해하고, 부끄러워하자.  

이젠 우리말에 애정을 갖고 올바르게 사용하는 일만 남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