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벌을 깨우며
송명규 지음 / 작은것이아름답다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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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태에 관심 있는 사람 중 송명규 교수가 번역한 모래 군의 열두 달을 읽은 사람이 많을 것이다. 거기에 인류 문명 속에서 숲이 한 역할과 변화를 다룬 숲의 서사시도 인간문명이 자연에 미친 영향의 역사를 보기 위해 빼놓을 수 없는 책이다. 물론 현대 생태사상의 흐름을 소개하는 현대 생태사상의 이해도 그렇다. 생태주의의 이해를 위해 미시적 역사와 거시적 역사, 그리고 사상적 흐름을 밝힌 의도가 읽힌다.

 

이번에 낸 봄벌을 깨우며는 생태수필집으로 앞서 나온 두 권의 생태수필집의 연장선에서 나온 작품이다. 짐작컨대 모래 군의 열두 달처럼 작가는 우리가 살아가는 생태적 환경과 그 속에서 만난 다양한 생명들과의 만남의 이야기를 통해 독자에게 자연을 바라보는 법과 관계 맺는 방식을 친근감 있게 소개하고자 하는 바람을 갖고 있다. 수필이라는 자기고백적인 글쓰기 방식을 통해 자신의 유년기 추억의 장소와 일화, 그리고 귀촌하여 전원생활을 하며 겪은 삶의 이야기들 속에 자연스럽게 자연의 주인공들과 만나는 이야기들을 정감 있게 소개하고 있다. 아마도 작가는 수필작업을 통해 레오폴드의 모래 군의 열두 달같은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작업을 했을 것 같다.

 

그런데 놀라워라. 사진보다 더 섬세한 세밀화와 수채화들은 정말 사진보다 더 자연스럽고 생생하다. 화집으로서 이 책을 소장하고 싶은 욕구를 자극한다. 작가는 함께 작업하는 삽화가의 사정으로 함께 하지 못해 고민 끝에 직접 그리게 되었다고 겸손하게 말한다. 하지만 작품들을 보자마자 독자는 작가가 엄청난 실력을 갖춘 화가임을 알 수 있다. 움직이는 자연물을 사진으로 찍어 세밀하게 그리는 작업은 엄청난 인내와 집중이 필요했을 것이다. 하지만 작업 시간 동이야말로 대상을 다시 깊이 만나고 이해하는 시간이라는 것을 세밀화를 그려본 사람들은 알 것이다. 따뜻하고 섬세한 그림으로 보건데 작가의 인품 또한 그런 사람일 것이다.

실제로 책 안에는 아내와 지인은 물론 이웃들과 나누는 정다운 이야기들이 가득하다. 대상을 바라보는 따뜻하고 호기심 어린 시선과 더불어 학자로서의 날카로운 시선, 그리고 예술가로서 감탄하는 시선이 함께 그의 그림과 글에는 담겨 있다. 무엇보다 술술 읽히는 글을 통해 독자 또한 작가를 따라 동네 탐험을 나서고 싶어지도록 유혹한다.


이제 책 속으로 좀 더 들어가 보자. 책은 충북 괴산의 산골로 들어가 집을 짓고 살며 거기서 만난 다양한 동식물들의 이야기들을 다루고 있다. 작가는 이사와 동시에 저수용 연못을 여러 개 파서 그 안에 연꽃은 물론 물고기를 기르고 새집과 먹이 급식소를 설치하는 등 자연을 저극적으로 초대하여 자연과 더불어 사는 방식을 시도한다. 그러며 집 연못에서 원앙, 고라니, 수달 같은 야생동물들을 만나게 된다.

무엇보다 부러웠던 것은 그의 해박함과 더불어 유년시절 시골에서 자라며 겪은 자연에 대한 체험이었다. 서울에서 자란 나로서는 어린 시절 자연 속에서 맘껏 뛰놀던 체험이 그리 많지 않다. 작가가 족대를 들고 지역의 냇물과 강을 뒤지며 어류를 찾아보는 것을 보며, 왕성한 호기심과 실천력이 유년기의 성장과정과도 괸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자연스럽게 느껴졌다.

책에는 1급수에서 사는 갈겨니 대신 2급수에서 사는 피리가 우세종으로 변한 냇물의 변화가 잘 설명되고 있다. 축사와 비료 등의 부영양화의 영향이 크다는 것이다. 그 외에 수달과 원앙 같은 보호종들을 관찰하며 겪는 이야기도 재밌다.

진도개인 키우며 산에 설치된 올무나 차우(멧돼지용 덫)에 개가 걸린 경험을 통해 중앙기관이나 도시와 다른 마을사람들의 생활문화를 가깝게 들려주기 한다. 흔히 올무와 차우는 사냥꾼들이 설치했다고 생각하지만 농작물을 지키기 위해 마을사람들이 설치한 것들도 많다는 것이다. 보호종인 자라를 잡아 보신용으로 팔거나 거래하는 문화도 법과 다른 현실의 문화이기도 하다. 작가는 이런 현실 속에서 어떻게 자연의 생명들도 지키며 공존할지 고민하며 살아간다. 시골살이를 시작하며 무작정 시작한 양봉은 어떤가? 처음 벌통을 확인하다가 실수로 얼굴과 머리에 쉰 군데나 벌에 쏘이고도 확인 작업을 마치는 장면은 경악할 정도의 일이었다. 벌에 쏘여본 사람은 알겠지만 한 방만 쏘여도 팔짝 뛸 정도로 아프고 따갑다. 그런데 오십 군데라니, 그러고도 작업을 마치다니. 할 말을 잃는다. 이런 무모함과 위험을 극복하게 하는 열정은 무엇일까? 영원한 청년이고 어린아이라는 생각이 든다.

 

재미난 이야기와 아름다운 그림들이 가득한 책이다. 염천의 푹푹 치는 날이지만 이 책을 읽고 주변의 숲과 들을 산책해보기를 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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