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빨리 셀 수 있다고? - 덧셈과 곱셈 후루룩수학 4
윤병무 지음, 이철형 그림 / 국수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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빨간색 덧셈, 파란색 곱셈

눈 모양도 덧셈과 곱셈이지요.

다음 편은 뺄셈과 나눗셈일까요?


덧셈과 곱셈이 함께 하는

양치기 소년의 이야기로 들어가 봅니다.


염소들과 양들이 푸른 초원에서

한가로이 풀을 뜯어 먹습니다.

염소들과 양들이 몇 마리 있는지 알고 싶었지요.


염소 한 마리당 작은 돌맹이 하나,

양 한 마리장 큰 돌맹이 하나.

한마리당 하나씩 짝을 지어 나열해봅니다.


작은 돌은 스물여섯 개, 큰돌은 서른세 개.

덧셈을 알고 있는 나무는

26+ 33 = 59 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양치기 소년은 어떻게 했을까요?


하나, 둘, 셋, 넷, ..., 쉰일곱, 쉰여덟, 쉰아홉!!!

돌맹이를 하나씩 전부 세었어요.

와우~ 집중력이 대단한 것이겠지요?


덧셈이 양치기 소년에게 덧셈식을 알려줍니다

작은 돌 아래(26) , 큰돌 아래 (33)

26과 33 사이에 +를 채우고

 33 오른쪽에 =을 씁니다.

그리고 = 오른쪽에 59를 써요.


양치기 소년은 이제 손가락을 이용해서

올림 없는 덧셈을 할 수 있게 되었어요!


집에 돌아온 소년은 눈에 띄이는 물건마다

손가락을 꼽아 덧셈을 합니다.

배운 내용이 있다면 복습을 해야겠지요!

수학은 언제나 일상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이번엔 소년은 달걀들을 시장에 나가 팔거에요.

꾸러미에 5개식 담았더니,

모두 아홉 줄이였어!


소년은 이번에도 덧셈을 사용해봅니다.

소년의 의지는 대단해요.

5를 9번 더해서 45를 알아냅니다.

그때 곱셈이 나타났어요!

곱셈은 어떤 식을 알려줄까요?

덧셈보다 더 편리한 셈법!

모두 알고 있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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