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운 빼앗는 사람, 내 인생에서 빼버리세요 - 적당히 베풀고 제대로 존중받기 위한 관계의 심리학
스테판 클레르제 지음, 이주영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9년 4월
평점 :
절판


한 번쯤 만나봤을 유형의 사람들을 '멘탈 뱀파이어'라는 용어로 정의했다. 기운을 빼앗는다는 표현에 몇몇 사람들이 떠오르면서도, 혹시 내가 멘탈 뱀파이어는 아닐까 걱정하며 읽기 시작했다.

직장에서의 멘탈 뱀파이어로 나온 사례들을 실제로 겪어봤다. 한 명은 힘들다고 계속 하소연 하는 사람이었다. 그 사람은 자기만 일이 많아서 힘들다고 주장했다. 계속 듣다 보니 다들 열심히 일하느라 바쁜데 나는 의미없이 시간을 보내고 있나 싶어서 혼란스러웠다. 다른 한 명은 과장급이었고 내 발전을 위한다는 명목으로 자료를 만들라고 지시했다가 구체적 피드백 없이 안 되겠다며 중단시켰다. 그러면서도 내 자료는 받아다 활용해서 뭔가 싶었는데 딱 이 책에 나온 예시다. 다음부터는 이런 유형의 사람이라는 걸 빠르게 파악해서 괜히 스트레스 받지 말아야겠다.

나는 예민한 편이라 소위 멘탈 뱀파이어라는 사람들도 많이 만났는데, 다행인지 불행인지 헌신적으로 챙기는 역량이 부족해서 그런 사람과는 관계가 오래 유지되지 않는다. 그래도 기본적으로 그 사람이 고마워하는지, 같이 발전해나갈 수 있는 사람인지를 봐야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안하다는 말 덜하기! 친구 말로는 요즘 미안하다는 말이 입에 붙었다고 한다. 그리고 나도 그걸 느낀다. 사과해야 할 땐 사과해야겠지만, 너무 과하게 나를 굽히지 말기.

기대 이상의 책이었다. 특히 직장에서의 유형이 좋았다. 다른 사람들도 참고해서 인간관계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줄이길 바라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