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를 여는 가치 중심의 프로젝트(PBL) 수업 - 쉽게 읽히는 프로젝트 수업 중독자들의 이야기
시동국 외 지음 / 다빈치books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프로젝트 수업하면 저희 아이들이 유치원에 다닐때 경험을 했었어요

그런데 초등이후로는 잘 현장에서 적용하기 쉽지 않아 보이더라구요

아무래도 정해진 교과학습을 따라가는 것도 쉽지 않은 일이고

여러 교과의 내용을 아이들과 적절하게 함께 진행하면서 적절하게 포함해야 하는 등의

다양한 걸림돌이라고 할까 그런 것들이 있는 것 같았어요

그리고 프로젝트 하면 전 주제중심만 생각했었는데

여기서 주제가 가치로 더 확장이 되는 것도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네요

직접 우리 아이들이 겪는 혹은 아이들이 가져야할 가치를 녹여내어

아이들과 함께 하는 것도 정말 의미있는 학습이라는 생각을 하게되었습니다

그런데 역시나 선생님들의 많은 시간과 열정이 요구되는 것이라..

그리고 학부모의 지지도 필요하다는 것을 이 책을 읽으며 느끼게 되었네요

책에 정말 가치있는 많은 내용이 있었지만

저는 이 부분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어요

의욕

배우기를 원하는 것 그것을 배워야한다

정말 맞는 말이고 그게 당연한거 같은데 현실은 그렇지 않은 것 같고

나는 그럼 부모로서 학부모로서 어찌했는가를 생각하게 되더라구요



그렇다면 왜 가치중심의 프로젝트 수업을 하고 픈지?

우리 아이들이 함께 협력을 통해 집단지성을 발휘할 수 있음을 믿는 것이

그 시작이고 바탕이고 마무리라는!

정말 우리 아이 하나하나를 바라볼 수 있게 해줄 수 있는 수업이 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실제 저자들이 아이들과 함께 한 가치중심 프로젝트의 예를 보면서

참 재미있었겠다

아이들의 이야기와 웃음. 성장을 느낄 수 있었네요

이런 수업 속 아이들과 학부모의 의견들..

자세하게 다 읽게 되는 부분이었습니다

학교에서의 수업들

고등의 고교학점제

수시, 수능, 대학 등 많은 생각이 꼬리를 물게 하는 책이었고

그럼 나는 학부모로서 또 한명의 교육을 하는 사람으로서 어떻게 해야하는가를 고민하게 하는 책이었어요

이 새벽에 무언가 하나를 더 생각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