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이 첫 돈 공부 - 내 아이의 경제적 자유를 위한 체험식 경제·금융 홈스쿨링
경제금융교육연구회 외 지음 / 오리진하우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아이 첫 돈공부

돈이 다가 아니야라는 말을 하지만 돈이 있어야 지금 사회에서는 살 수 있고

목적은 아니지만 의미를 가진 수단이 될 수 있으니..

지금부터 나도 공부를 하고 아이들도 공부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정말 집에서 아이들과 함께 한다는 책 제목처럼

아이들과 같이 할 수 있는 활동들이 있는데

어떤 개념을 가지고 어떤 단계로 어떤 활동들을 할 수 있는지에 자세하게 나와있다

그래서 실질적으로 집에서 적용해 볼 수 있게,

잘 모르는 나와 같은 사람도 실제로 해볼 수 있게 해주는 책이라 더 마음에 들었다




돈이 무엇이고 그러면 왜 있어야 할까를 이야기하고

그 방법중에 하나로 우선 저축을 해야한다

물려받은 유산이 거의 없는 고로 내가 스스로 꾸준하게 그리고 첫 공부의 시작으로

저축을 해야 하는데

이에 대해서도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고 은행에 대해 알아보고

직접 가서 통장을 만들고 시작을 직접 시작하게 하는 것!

말로만이 아니라 직접 경험으로 시작해서 아이가 체득, 체감을 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참 중요할 것 같다


여러 활동 중에서 꼭 해보고 싶은 것이 4가지가 있었는데,.

첫째가 바로 은행에 같이 가서 계좌를 만들고 꾸준한 저축 독려하기

둘째는 우리가족이 갖고 싶은 것, 꿈꾸는 것들 적고 이야기나누기

셋째는 투자시작해보기 - 많지 않은 돈으로 주식을 해보려고 한다 , 계좌 튼 것도 있으니

넷째는 기부하기- 어디 어떤 방법으로 할지는 아직 결정하지 않았으나 이야기해볼 것이다

우리아이 첫 돈공부의 또 좋은 점 하나

아이와 정말 활동할 수 있는 활동지가 있다는 거

와.. 이거 좋다

내용을 읽어보고 진행해보고 싶다면 이렇게 직접 활동지가 있으니 더 구체적으로 실제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 같다

일단 오늘은 아이들과 용돈에 대한 이야기를 난 먼저 나눌 계획이다


활동지의 내용은 본문의 활동들을 정말 아이와 해볼 수 있게 잘 정리가 되어있다



이 부분도 정말 재미있는데., 요즘 우리가 사는 집, 부동산투자에 대해서 뉴스가 굉장히 많다

그런데 아이와 당장 그러한 이야기를 하는 건 어디서부터 운을 떼야 하는지 잘 모르겠는데

아.. 내 집을 어디에 지을까를 아이와 이야기하면서

내가 살고 싶은 집은 남도 비슷할 수 있고, 그렇지 않더라도 아이가 자신의 집을 꿈꾸고

실제 살게 되기 전까지 투자에 대한 저축에 대한 의미를 가질 수 있을 것으로 생각이 되는 부분이었다

이 활동도 꼭 해봐야지!




또한 이 책이 더 크게 마음에 든 부분... 기부를 하는 것에 대한 부분이었다

함께 살아가기에 대한 내용을 아이가 내가 가치있게 여기고 실천하는 건 정말 중요하기 때문이다


책의 띠지를 보고 정말 훅 하고 내가 이 책을 읽고 싶었던 목적이 눈에 그려졌다

"자녀에게 물려줄 최고의 유산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경제적 자립심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