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의 아이들 - 언어학자의 아동 영어 교육 30문답
조지은.안혜정.최나야 지음 / 사이언스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읽는 것을 제외하고는 영어를 좋아하지 않고 잘 하지 못한다

물론 독해도 고등학교 모의고사 열심히 풀어야하는 수준이랄까? ^^

다른 건 거의.. 음... 노코멘트 ㅋㅋㅋ

그래서 인지 우리 아이들도 영어를 좋아하지 않는다

아니 한국어가 세계 공용어가 되길 아주 간절하게 바라는 아이들이라는 말이 아주 딱일거다

내가 안 좋아하니 어릴 때 더 편안하게 접하게 해주려 노력했는데

그게 안 되었는데..

이 책을 읽고 영어라는 언어의 의미를 다시 생각하게 되었다

영어는 점수를 올리고 시험을 잘 봐야 하는 과목으로만 인식한 나에게 서문에서 부터 헉 하게 한 부분

'영어는 언어란 도구이다'

언어라는 것을 잊고 있었던 거다

아.. 그 의미와 가치를 어디에 두었지.. 난 시험이었나보다. 나의 좁은 시야를 툭 건드려준 서문이었다


아이들과 영어에 대한 나처럼 정말 평범한 엄마들이 가질 만한 궁금증들에 대한 답을

언어학자이자 아동학자인 세명의 전문가가 답해놓은 책으로

질문만 보아도 아.. 이거 나도 고민한건데

아.. 맞아맞아 이거였어

이런 말이 나도 모르게 저절로 나오고

책이 술술 넘어가더라~



가장 내 음을 훅 하게 한 부분이 바로 여기인데

영어를 배워야 하는 이유

물론 많이 잘하지 않아도 지금의 나는 살 수 있다 하지만...!!!

영어를 하면 영어를 공부하면 더 많은 이점이 있다고 저자들을 말한다

- 영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이다

- 더 많은 의사소통의 기회를 창출

- 더 만흔 지식에 접근 가능

- 우수한 학교에서 학습할 수 있는 기회 제공 -: 그러고보니 무크에 좋은 강의가 많다는데 대부분 영어이다...ㅜㅜ

- 취업기회확대

- 두뇌자극과 발달 : 치매를 예방하는 좋은 방법이 외국어공부라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 세계 문화의 이해화 수용






하지만 잘 하고 싶어도 후진 발음으로 입을 떼기가 망설여진다

그런데.. 이렇게 이야기해주고 있다

발음이 의사소통의 전부가 아니다. 우리가 배우는 영어는 미국식영어이고

미국에도 다양한 발음을 하는 영어사용자가 있다...

아.. 그래 너무 집착할 필요가 없는거였어

언어로서 내가 알아듣고 다른 이와 소통이 더 중요하지..

물론 우리가 완전 다른 사투리를 쓰면 못 알아듣듯이 전혀 다르게만 발음하지 않는다면,. 괜찮지 않을까?


그럼 한국에서 영어를 어떻게 공부해야 할까?

또래와 영어로 놀고 영어를 사용하는 여러 아이들과 캠프 등의 활동을 하고

영어그림책을 읽고 다양하게 그러나 자연스럽게 영어를 사용하는 매체를 즐기는

책의 뒷페이지에는 학습에 활용할 다양한 자료의 url들도 소개되어있다

이 책은 영어를 시험으로만 보지말고

너무 두려워하지 말고

언어로서 더 나의 눈을 넓히기 위한 언어로 바라보라고 이야기한다

나의 즐거움을 더 많게 하는 도구로서 말이다

나 영어 울렁증이란 말도 이제 안 할란다

난 아직 덜 학습한 거고 아직 즐기지 못한거니까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