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 -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7가지 법칙
이누쓰카 마사시 지음, 장은주 옮김 / 현대지성 / 2019년 12월
평점 :
절판


제목을 보자마자 꼭 읽어야겠다라고 생각한 책
난 열심히 말하고 하는데 상대가 왜 못 알아듣지라고 
더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이 없을까
더 잘 가르치고싶은데 
소통이 어떻게 더 잘 이루어지지?라고 
고민하던 저에게 오호... 그래 이렇게 한 번 해보자를 결심하게 해 준 책입니다 



난 열심히 전달하고자 하나 잘 못알아듣고 소통이 잘 되지 않는 이유
여기 설명을 보면서 맞아맞아라고 박 공감 백퍼했습니다 
원인 1 상대방이 들을 자세를 갖추지 않았다
     - 맞아요. 들을 자세가 되어있는 사람은 같은 것이어도 더 확 보이게 차이가 나죠
       수업시간 나 자신을 보아도 그걸 느낄 수 있을 정도니까요
원인2 본인이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 저도 저희 아이들 가르칠때 보면, 제가 약한 부분이 있거든요 
      그런데 제가 그 연관 지식까지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으면 설명도 더 쉽고 다양한 예를 들어서 설명하기도 하는데 
      잘 모르는 부분은 그저 책을 읽거나 간단하게 이야기하고 넘어가기도 하는거 같아요   으음....
원인 3 상대방의 지식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고 있다
    - 이 부분이 이 책을 통해서 제가 가장 많이 생각한 부분이에요 
      내가 효과적으로 전달하려면 상대에 대한 정보가 반드시 필요한데 정말 저는 이를 좀 소홀하게 생각한 것 같아요 






저자가 말하는 알기 쉽게 말하는 방법
7가지로 자세한 설명을 읽어보니
 정말 이렇게 하면 상대를 내가 목적한 곳까지 이르게 하는데 훨씬 정확하고 빠르게가 가능하겠단 생각이 들었어요 





특히,, 앞에 말했던 상대에 대해 덜 생각하고 그 비중을 덜 두었던 제가 반성하게 한 부분
상대에 대한 프로파일을 작성할때
지식과 이해도수준, 연령, 성별, 성격, 흥미나 관심사, 목적 목표, 동기, 요구사항 등을 자세하게 정확하게 
파악하고 프로파일할수록 더 효과적인것
솔직히 목표나 지식은 어느 정도 생각했지만.. 
다른 부분은 이렇게 섬세하게까지 여겨본적 없는데..
이제 정말 더 자세하게 정확하게 프로파일 해야 하겠어요!!!
이것만 잘 해도 초반 확 당길 수 있는 기회가 될거란 생각이 들었거든요 



요즘 말하는 수업, 하브루타, 액티브러닝 등이 이야기 많이 되면서 
다른 이를 가르치면서 더 정확하게 내 지식을 내 것으로 만들게 된다는 이야기

실제 이를 위해, 거꾸로교실, 직접참여하는 수행평가를 하려고 노력하고 있죠 
단순 강의로만은 5%정도만 기억이 된다니
수업을 할때도 그래요. 지난 번에 너 이거랑 비슷한거 틀렸잖아하고 이야기를 하면 
저희 딸은.. 엄마 그게 기억이 나?라고 말하죠
맞아요 
전 타인에게 가르친 액티브러닝을 했기 때문인거죠 






이 책에서 두번째로 아!하고 생각하고 실천해야겠다고 생각해서 구체적인 명명과 계획을 세웠어여 
바로 어떤 목적의 성과를 이루려면 구체적인 행동으로 직결되는 수단까지 제시하라
그래서 우리 아이들의 수학과목의 성취도 향상을 위해 아주 구체적으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요일 횟수 시간 날짜 수단까지 나름 합의를 봤습니다 
그리고 달력에 팍팍 썼죠 ㅋㅋㅋㅋ






구체적인 예시와 함께 자신의 생각을 전달하는 단계를 제시한 책으로 
말잘하고 싶고 
일잘하고 싶고 
학습과 관련되어 우리 아이와 상호작용하고 
목적이 있어 목표치에 상대가 도달하길 바라는 일이 있는 업을 하고 있으니
저에겐 많은 도움이 되었네요 




상대에 대해 구체적으로 프로파일하기
성과를 위해 수단까지 구체적으로 제시하기

이 두가지는 꼭 기억하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