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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의 교육을 설계한다 - 문제 풀이 수업에서 문제 해결 교육으로, 개인적 성취에서 사회적 실현으로
마크 프렌스키 지음, 허성심 옮김 / 한문화 / 2018년 11월
평점 :
이 책을 다 읽고 난 후.. 가장 먼저 드는 생각은 나도 이런 교육을 받고 이런 수업으로 내가 중심이 되어 배움을 학습을 해보고 싶다였어요
내가 중심이 되어 나의 학습을 설계하고 나에게 관심을 가지고 조력을 해줄 교사를 든든하게 두고
하나하나 문제를 해결하고 생각하고 앞으로 나가는 성취감을 느끼고
와.. 정말 이상적이다란 생각이 들면서
정말이렇게 될 수 있을까?
그런데 이렇게 되면 정말 좋겠다
맞아..요즘은 내가 하루 종일 앉아서 외우고 쓰고 하던 10대시절의 그 때와는 정말다르긴해
아이들이 배우는 것도 다르잖아
배우는 내용도 조금은 차이가 나기 시작했고
나처럼 아이를 기르는 부모의 인식도 달라지기 시작했고
우리 아이들이 살아가야할 미래는 다른것들을 요구하기도 하니
그러니 저자가 말하는 것처럼
나부터라도 인식을 바꿔야겠어
학부모의 지지와 믿음도 필요하다고 했으니
그리고 나도 아이들을가르치는 일을 하는 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니 변해야지...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며
다 읽고 나서 다시 기록한 것들을 보니 더 많은 생각이 들었던 책입니다
저자인 마크 프렌스키가 말하는 미래의 교육 설계를 단적으로 표현하자면 이것이었다
본문에서 밝힌 바와 같이
"더 나은 상상을 만드는 역량중심 모델 "
우리 아이들이 상상하고 꿈꾸고 자신이 원하고 하고자 하는 것을 할 수 있도록
그런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하는 교육, 그런 모델..
한 페이지 한 페이지를 보면서 공감도 하고 지금 내 위치에서 무엇을 할 수 있을지를 고민해보았고
그 고민은 책을 다 덮고 나서인 지금도 진행중이다
그리고 이 책은 앞으로 당분간은 여러 번 더 들춰볼 것 같다
그리고 저자가 말하는 이러한 역량중심모델에서는
"사회적 실현 "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한 우리 각자의 실현이 중요하다고 끊임없이 말한다
이 이야기가 거의 대부분 챕터에서 나온다
" 사회적 실현만큼 자존감과 자신감을 높여주는 것은 없다." 강하게 말하는 것을 보아도 알 수 있다.
"교육은 로켓과학이다 "
아이들은 로켓처럼 아무도 가본 적이 없는 세계로 과감하게 탐사를 떠날 수 있어야 한다.
이제 교육자들은 살아숨귀는 로켓관리인이 아니라 파트너로서 그 로켓을 미래로 안내하는 로켓과학자이어야 한다.
글의 이 부분을 보면서 정말 와.. 나도 저런 역할을 하고 싶다
내 아이가 과감하게 탐사를 떠날 수 있도록 하는 파트너!

사회적 실현을 위해 역량중심 모델이 되기 위해서는 좋은 프로젝트가 있어야 한다
지금도 여러 지역에서 (저자가 사는 주로 미국의 예로 보면) 사회참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참여하길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나 역시 우리 아이들 스스로가 일본군'위안부'였던 할머니들을 위해서 기금을 모으고 집회에 참여하고
더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매체를 통해 보았을때 마음이 울렁거렸었다
실제로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에 참여하는 일원으로 청소년들의 모습을 보는 것은
어리다고 생각하고 어른으로서 그들을 가르쳐야한다는 오랜 인식이 조금은 바뀌는 것을 느끼기도 했었다
그런데 정말 이제 바뀌어야 한다
그들은 우리의 동반자이고 더 나은 세상을 살아가기 위한 사회참여의 일원이라는 것을 더 빨리 더 의식적으로 생각해야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이 책의 모든 내용을 다 따른다거나 그런 것은 아니지만
지금까지 내가 교육이란 무엇일까 내가 하고 있는 이 모습이 맞는걸까
앞으로는 달라진다고 하는데 어떻게 나도 변해야할까
나의 역할은 무엇일까?
학부모로서 난 어디까지 해야하나? 교육종사자로서는?
이런 다양한 나의 고민에 생각의 여지를 주고
아..그래 이렇게 변화할 수도 있겠구나
이런 변화들이 있고 이렇게 사회참여를 하는 많은아이들과 어른들이 있구나
우리도 지금 변해야겠다
많은 생각들을 남겨준 책으로
교육에 관심이 있고 아이들에게 지지를 보내고 싶은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보고 싶다
한번쯤은 읽어보고 나의 모습을 생각해보기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