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기 강아지의 비밀 생활 - 강아지 육아 초보들에게 꼭 필요한 반려 교과서 반려인 클래스 시리즈 1
사라 화이트헤드 지음, 서종민 옮김 / 길(길퍼블리싱컴퍼니)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길퍼블리싱 컴퍼니에서 반려인 클래스 시리즈를 선보였다.
1탄은 바로 "아기 강아지의 비밀 생활"이라는 도서인데 영국 지상파 방송 '채널 5'의 인기 프로그램을 책으로 편찬한 것이다.



예로 들어서 반려견들이 꿈을 꾸는지, 그럼 언제부터 꿈을 꿀수 있는지, 등등 평소 나도 궁금했던 내용들을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아기 강아지의 비밀 생활 목차를 보니 반려견이 태어나서 1~4주, 젖을 때는 시기인 4주~8주, 훈련이 가능한 시기, 성격이 완성되는 시기 등으로 세분화해서 이 기간에 반려견들이 갖는 문제점이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훈련 방법, 건강 체크, 아기 반려견들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보호자가 갖을 수 있는 궁금한 점들을 속시원하게 알려준다.


나도 현재 7살 난 반려견과 함께 지내고 있지만 내가 얼마나 많은 시간을 우리 멍멍이와 보내고 있는지 이 질문들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해준다.

또한, 아기 강아지의 비밀 생활에서는 어떤 분양인을 통해서 아기 반려견을 입양해야 하는지 조언도 해준다.
엄마 개의 건강상태나 행동, 양심적인 분양자를 만나야 한다는 조언들과 함께 반려견을 정말 처음 입양하시는 분들에게 친절하고도 좋은 팁을 준다.


이 책의 가장 재미있었던 부분은 사진 옆에 '알고 있나요?' 라고 조그맣게 반려견의 좋은 정보를 준다.
앞에서 썼듯 아기 강아지들은 생후 5주가 지나면 꿈을 꾸고, 신경계가 발달하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하지만 아기 강아지가 무슨 꿈을 꾸고 있는지는 보호자도 모를 것.. 우리 멍뭉이를 보니 짖는 흉내내고 걷는 것처럼 발을 까닥까닥 거릴 때가 있어서 아.. 얘가 지금 걷고 있고 짖는 구나 정도만 파악할 수 있다. 잠자는 모습을 볼 때마다 너무 사랑스럽다.


아기 반려견들을 입양할 때 고려해야 할 조건들이 나오는데 현재 반려견을 입양할 보호자가 살고 있는 장소, 가족 구성원들은 어떤지(나이가 많은 분이 계시다면 큰 반려견의 경우 넘어트릴 수도 있다고), 반려견과 운동할 수 있는 시간을 얼마나 낼 수 있는지 등등 이 책에서 여러가지 질문을 던진다.


아기 강아지의 비밀 생활에서는 생애 주기별로 반려견의 신체적인 특성 변화를 알려주며 이런 행동적 특성을 갖는다고 설명해 준다.
아래 책 내용을 보면 생후 8주 정도가 되면 반려견의 팔다리가 강해지고 근육도 발달하며 식욕이 왕성해져 힘이 아주 넘친다고 한다.
그렇기에 이때 보호자가 잠깐 한눈을 팔면 세상 모든 게 궁금한 반려견들이 말썽을 피우곤 한다고 한다.
집에 반려견들에게 위험한 물체가 있다면 그것 갖고 장난치다가 위험할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하고, 이에 필요한 훈련도 함께 해야 한다고 자세하게 조언해 준다.
그리고 보호자가 이 나이 대의 반려견을 키우는 데 피해야 할 행동까지도 구체적으로 예시를 들어주며 이해시켜준다.

아기 강아지의 예방접종 등 건강을 위한 조언들도 있으면서 시기에 따라 필요한 훈련법이나(아기 강아지를 안는 방법, 집에서 지내기 등등) 발톱 깎이에 익숙해지는 방법, 온몸으로 표현하는 강아지 대화법 등 여러가지 도움되는 정보들을 제공해 준다.

반려견이 보호자가 자신의 이름을 불렀을 때 바로 뒤 돌아보며 자기를 부른다는 것을 인지시켜주는 훈련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이 훈련이 되어야 다른 훈련들까지도 좀 더 수월하게 할 수 있다고 한다.
그리고 보상이 얼마나 중요한지도! 
보상을 제대로 안해주면 반려견들이 주인을 쉽게 무시한다고..


아래 사진 속 코기라는 종의 에이스라는 이름을 가진 아기 강아지를 소개하면서 코기에게 필요한 운동량이 어느정도인지, 건강 상 어떤 질병이 걸리기 쉬운지, 몸길이, 무게, 평균 수명을 간략하게 알려준다.
코기 이외에도 몰리라는 똑똑한 강아지인 잉글리시 포인터, 101마리 달마티안 애니메이션에서 본 매티라는 달마티안 종 등등 반려견 품종 별 특성을 설명해 줘서 어떤 반려견을 입양할 지 고민 중인 예비 보호자들이 반려견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


4~6개월 반려견들은 이 시기에 유치가 빠지고 성견의 영구치가 난다고 하는 내용이다. 유치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해 주는데 수의사가 직접 설명해 주는 것 같이 자세하게 알려준다.  이갈이와 같이 중성화에 관한 내용, 귀, 이빨 닦기, 눈, 털 관리 등등 위생에 필요한 정보도 초보 보호자가 이해하기 쉽도록 설명이 되어있다.

책이 두껍지는 않지만 초보인 예비 반려 보호자들이 필수로 알고 있어야 하는 내용들이 알차게 담겨있다.
그리고 페이지마다 아기 반려견들의 사진이 담겨있는데 그 사진들을 보면 정말 시간 가는 줄 모른다.
아기 강아지를 키우는 사람들이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이 어렵지 않게 자세히 설명되어 있어 반려견을 입양하실 분들에게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이 도서는 출판서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