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절세 모르면 부동산 투자 절대로 하지 마라
김윤석 지음 / 원앤원북스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고의 부동산 투자는 절세다'

그간 오피스텔, 공장형 아파트 등등 부동산 투자에 관련된 책들은 꽤 많이 읽어봤는데 세금에 관련된 책은 처음 접했다.

역시 세금에 대한 공부가 중요하다.

국세와 지방세가 뭔지 구분할 줄 알고, 가산세와 가산금, 비과세 규정이 무엇이 있는지, 부동산 세금 종류가 어떤 게 있는지 등등 투자에 앞서 절세 지식을 체크리스트로 점검해보면서 얼마나 준비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었다.

나는 10가지 질문에 반타작은커녕 하나도 모르겠다.

그나마 탈세와 절세 정도...? 그래도 확실히 어떤 차이가 있는지 명쾌하게 얘기는 못할 것 같다.

굳이 부동산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알아두면 꽤 쓸모 있는 지식이 많은 책이다.









이 책에서는 절세 지식을 알려주기 전에 신문이나 뉴스, 정책에서 많이 쓰이는 부동산과 경제 관련 용어들부터 짚고 넘어가서 이해하기 편했다.

나 같은 부동산 문외한 사람들도 절세란 무엇인가?부터 시작해서 며칠 차이로 세금이 얼마나 뛰는지 새로운 내용들을 접할 수 있었다.

솔직히 아래 사진처럼 예시를 들어서 궁금한 점에 관한 답변을 설명해 주는데 문제부터 어려운 나는 공인중개사 시험은 거들떠도 못 보겠다 싶었다.

부동산, 세금, 절세 등 살아가면서 경제분야는 공부해 두는 게 좋다. 되도록이면 아주 빠삭하게..








업 계약, 다운계약이 무엇인지 나는 이 책을 읽고 처음 알았다.

부동산 거래에서 대표적인 탈세 방법 중 하나라고 한다.

요즘은 업, 다운 계약은 국토교통부에서 개발하여 이용 중인 부동산 거래관리 시스템으로 실시간 모니터링되어 법망을 빠져나가기 어렵다고 한다.

부동산 거래의 투명성을 위한 국세통합시스템과 연계되어 소득 및 재산 보유 현황을 관리하는 시스템도 있어 불법이 의심되어 세무조사를 받게 되면 각종 과태료와 같은 행정적 불이익 있고 정신적으로 힘든 시간을 겪으니 솔깃해도 탈세는 절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반면에 합법적인 절세는 세금을 줄이는 것이다.

노후된 빌라를 리모델링해서 가치를 높인 뒤 높은 가격으로 매도하는 합법적인 절세 기술을 의미한다.

이 책에서는 합법적인 절세 기술이 무엇이 있는지, 그리고 투자하기 전, 전략적인 노하우를 담고 있다.









국세와 지방세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납세자와 과세표준이 무엇인지 용어를 자세하게 알기 쉽게 설명해 줘서 부동산 처음 공부하는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다.

세금 유형별 납부 기간, 기한, 신고하는 방법과 주소, 환급방법, 세금 계산법 등도 상세히 다룬다.

요즘에는 온라인으로 세금 계산해 주는 계산기들이 존재해서 식까지 알 필요는 없다지만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는 알아두는 게 좋다고 한다.

세금 계산... 생각보다 많이 까다롭다.










약간 공인중개사 준비하는 기분..

장마다 핵심 내용을 축약해서 용어 정리, 중요한 내용들을 다시 살펴볼 수 있어 유용하다.

챕터 안에 '더 알아보기'를 통해 사치성 재산의 개념(ex. 별장, 고급오락장, 골프장, 고급 주택)이라던가 취득의 유형을 통해 알아보는 과세대상에 대해 알아볼 수 있었다.

예를 들어 기존 건축물의 면적, 층수를 늘리는 경우도 취득세 과세 대상이며 존속기간이 1년을 초과하는 가설 건축물도 취득세가 붙는 것을 의미한다.

오피스텔을 분양받았을 때 업무용으로 사용하면 취득세를 얼마를 내야 할까?라는 이런 기본적인 질문들도 이 책을 통해서 시원한 해답을 들을 수 있었다.

아직은 어렵지만, 행여나 내가 자영업을 할 수도 있으니 알아두면 쓸모 있는 지식들이라고 해야 할 것 같다.


















아마 이 포스팅을 검색해서 보시거나 이 책에 대해 관심을 갖는 분들이라면 노년기에 임대로 노후대책 세우는 걸 한 번쯤은 꿈꿔본 사람들일 것이다.

요즘 1층 상가를 분양받아도 가게가 몇 달째 텅 비어있는 건물들이 많이 보인다.

나는 자리만 있으면 정말 좋겠다고 생각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계속 비어있어도 계속 돈은 나가니 부담이겠구나 싶었다.

부동산 투자하기에 앞서 계속해서 변해가는 부동산 정책과 기사들에 관심을 갖고 공부를 해야 한다.

그리고 장기보유 세액공제와 고령자 세액공제 등 퍼센트 기준도 표로 잘 정리되어 있어 절세로 얼마나 금전 지출을 낮출 수 있는지 체감하게 되었다.

상가가 빨리 나가려면 프랜차이즈 사업에 관해서 교육도 들어보고 업종분석을 꼼꼼히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한다. 코엑스에서 진행하는 창업박람회, 프랜차이즈 박람회도 방문하는 것도 추천한다.







역시나 돈 벌려면 세상 쉬운 일은 없지만, 부동산에는 거액이 들어가는 것만큼 발품도 열심히 팔아보고 남들보다 훨씬 부지런하게 절세 및 세금 공부를 해야 하는 것 같다.

모르면 낭패라고 하는데 비교해보면 정말 한 푼 두 푼 정도 차이가 아닌지라 꼼꼼하게 공부해야겠구나 싶었다.

굳이 투자를 하지 않더라도 경제 공부하는데 상당히 도움 될 것 같다.

용어해설도 따로 챕터가 준비되어 있을 정도로 어려운 점 없이 이 책을 이해할 수 있게 저자가 꼼꼼하게 비교하고 예시를 두었다.

최근 주택복지에 관해 관심이 좀 생겼었는데 이 책으로 기본적인 부동산 용어들과 세금에 관해 알아볼 수 있어서 나름 도움 많이 된 것 같다.

나는 아직도 낯선 용어들과 머릿속을 맴도는 세금 퍼센트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조금이라도 관심 있는 사람들이 보고 이해하도록 쉽게 풀이한 기초서로 안성맞춤이라고 생각했다.

일반 사람들은 실수하기 쉬운 아주 사소한 부분도 놓치지 않고 눈높이에 맞춘 설명들과 세금 문제 해결방법에 대한 구체적인 루트를 설명해 주는 부분은 많은 사람들에게 굉장히 도움 될 것 같다.

- 컬쳐 300으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