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회화의 결정적 패턴들 영어의 결정적 시리즈
룩룩잉글리쉬 지음 / 사람in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살 때 나는 영국에 한 달간 갈 기회를 갖게 되었다.

어학연수라고 하기도 민망하지만 1달간 영어회화를 영국에서 어학원을 다니며 영국 영어를 배울 수 있게 되었고 영국인 가정에서 홈스테이를 하게 되었다.

그전에 내겐 6개월이라는 시간이 있었다.

나는 수능 외국어 영역 5등급 수준이었고 영어회화는 만석으로 꽉 찬 강남의 한 유명 어학원에서 직장인들 사이에서 어줍게 영어회화 기초 문법을 배웠던 경험 외에는 없었다.

사실 내가 영어를 매우 못하는 수준이었고 기본적인 문장도 제대로 쓸 줄 몰랐다.

영어로 말하는 것은 상상도 못했다.

술자리를 자주 갖는 어학원은 아싸 중에 아싸인 나에게 너무 부담스러운 자리였고 나는 집에서 영어회화 패턴 책을 잡았다.

그 영어회화 패턴 책도 유명한 책이었는데 내가 몇 번을 돌려보고 읽고 암기를 해도 영국에서 실질적으로 사용을 하지 못했다.

아무래도 내가 덜 완벽하게 암기하고 영어울렁증과 외국인 울렁증을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영어에 대해 관심을 갖다가 놓다가를 반복하다가 어느덧 나는 20대 후반이 되었다.

지금 나의 영어실력은 우여곡절을 많이 겪었다.

왕초보, 수능 5등급에서 영어회화 전문학원에서 제일 높은 레벨에서 한 단계 낮은 반에서 일대일 수강도 해보았다.

그리고 지금은 영어를 놓은지 좀 오래돼서 내가 하고 싶은 표현을 제대로 구사 못하는 수준이 돼버렸다.

너무 간단한 수준의 영어패턴 책은 금방 흥미를 잃게 되기 마련이고 패턴만 암기하는 것은 솔직히 응용이 매우 어렵다.





그러던 중 내게 큰 도움이 될 것 같은 바로 이 책!

'영어회화의 결정적 패턴들'이라는 책이 현재 멈춰있는 내 초중급 영어실력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어 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너무 낮지도 않고 너무 높지도 않은 난이도라서 영어패턴이 시시하다고 느꼈던 영어 학습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한다.





나는 회화가 급합니다!

내 얘기를 하는 것 같은데.. 암튼 회화를 먼저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는 영어회화 챕터 먼저 공부하면 된다.

영어를 먼저 보지 말고 한국어 해석 부분을 보고 영어로 말하고 써보는 학습을 해보는 것이다.

항상 이 말은 영어로 어떻게 말할까? 생각하는 자세가 외국어 실력 향상하는데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생각한다.

고민하다가 해답을 들었을 때 기억이 더 오래가지 않나 싶다.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은 영어패턴 챕터에서 다룬 부분이어서 꼭 암기하고 응용을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책 안에 QR코드가 있어서 음성파일을 들어볼 수 있다.

패턴부터 차근차근하고 싶은 학습자들은 패턴부터 공부를 천천히 하면 된다.

영어패턴 예시도 암기해보고 무조건 직접! 예시를 만들어보는 것이 도움이 많이 된다.





이 책의 영어패턴들은 완전 기초도 아니지만 그래도 초보자들에게 어렵지 않고 초중급자에게 기초 탄탄하게 해줄 만한 영어패턴들이 100개 담겨있다.

토종 한국인, 다수의 교포, 원어민, 서포터즈 10명이 참여해서 만든 만큼 일상에서 자주 사용되고 교과서스럽지 않은 자연스러운 일상회화 지문과 패턴들을 담았다고 하니 이 책의 패턴만 회화할 때 잘 사용해도 좋을 것 같다.





영어회화책도 시대가 변하는 만큼 주제도 더욱 다양하고 트렌디하게 접근해야 할 것 같다.

같은 말이라고 해도 직역하면 어색하게 느껴지고 뉘앙스마다 조금씩 의미가 다른 것처럼 적절한 주제와 예시를 들어 패턴을 소개한다.

유닛 4에는 지금 한국 가수 중에서 제일 핫한 BTS 방탄소년단이 등장한다.

대화문이 궁금해지는 중..





'I heard BTS is hot these days.'

방탄소년단이 요즘 진짜 핫하다고 들었어', '방탄소년단이 요즘 제일 핫하다던데?'

패턴에 대한 설명은 3~4줄로 간단히 이해시켜주고 패턴 드릴로 여러 가지 예문으로 패턴을 입에 착 붙여준다.

또 내가 직접 예문을 만들어보면서 패턴이 익숙하게 연습해주면 더 좋다.





패턴과 접목한 연예/엔터테인먼트 분야 외에도 두루두루 다 쓰이는 패턴(I realized, I'm responsible for~. I ended up 등등), 문득 쓰고 싶은 패턴, 죽어도 못 잊을 고질 패턴 등을 갖고 블로그, 보톡스, 운동 등 다양한 주제에 접목시켜놓아서 재미있는 것 같다.





내가 제일 어려워하는 have pp 용법도 패턴 드릴로 연습하면 좀 자연스러워지겠지?

'영어회화의 결정적 패턴들' 책을 보면서 애초에 문법에만 얽매이지 말고 계속 듣고 말하는 연습이 많이 필요하다고 느꼈다.





영어회화가 급할 때는 이 부분부터 먼저 하라고 추천한다.

나도 이 책을 보고 가장 먼저 펴봤던 부분이다. 여러 종류의 영어회화 패턴 책을 보다 보니 가장 먼저 확인하게 되는 부분이 바로 이 영어회화 지문이다.

영어회화 지문을 보다 보면 너무 어려운 지문은 금방 포기하게 되고 뭔가 교과서스럽고 일상생활에서 이런 얘기를 과연 할까? 싶은 부분도 금방 책장에 넣어놓게 된다.

그만큼 대화 주제도 중요한 것 같다.

유튜브에 외국인들이 나와서 브이로그 찍을 때 하는 얘기들, 대본이 없어서 차마 불안해서 그 영상으로는 공부하기 어려운 사람들에게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될 것 같다.

대화 지문은 굉장히 자연스러우면서 앞에서 배운 영어패턴들을 다양하게 다룬다.






이 책에서 확인해본 방탄소년단 RM의 영어공부 방법!

역시 많이 듣고 외우고 말하고.. 제일 중요한 키포인트라고 생각한다.





영어회화의 결정적 패턴들 책에서 가장 좋은 부분은 패턴뿐만이 아니라 바로 이 해설 부분이다.

영어 발음도 정확하게 집어주고 영어의 감탄사와 어떤 회화에서 사용되는지 뉘앙스도 한국 감탄사와 비교해서 함께 설명해준다.

또 문법도 지루하지 않게 간단하고 명료하게 설명해줘서 부담되지 않게 공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이 문법책이 아닌 영어회화책이고 패턴 책이라는 것을 다시 상기시켜준다.

영어 초보자들이 잘못 알고 있는 영어패턴들도 다시 짚어준다.

예로 들어서 'How about~?' 패턴과 'What about ~?' 패턴!

흔히들 이 두 가지 패턴은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고 생각하는데 항상 그렇지는 않다고 한다.

'How about~?' 패턴은 제안, 충고, 추천할 때 사용하고

'What about~?' 패턴은 제안보다는 어떡하고? 정도의 있음 직한 문제를 상대방에게 제기할 때 많이 사용한다고 한다.





또 좋은 점은 옆에 QR코드가 다 있어서 동영상으로 정리해볼 수 있다는 점이다.

이참에 QR코드 어플 설치하나 해두고 맘잡고 공부하는 것도 좋을 것 같다.



영어를 쉽게 말하라...

이 문장을 보면서 그동안 내가 영어공부를 어떻게, 어떤 자세로 공부했는지 다시 돌아보게 되었다. 나는 영어를 쉽게 말하기 위해서는 영어 어휘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나는 영어 어휘력이 예전부터 많이 약했다. 뭐.. 뭔들 안 약했냐마는..

그래서 그 한 단어를 설명하기 위해 부연 설명들을 어줍게 막 늘려서 말해야만 했다.

아직 초보자의 입장에서는 부연 설명하면서 그 어휘를 찾아보려고 노력하는 것도 영어실력 향상에 도움 될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가 알고 있는 어휘와 패턴을 자연스럽게 사용하면서 의사전달을 잘 하는 것.

일단 나와 같은 초보자들은 약간 긴장을 풀고 영어를 너무 어렵고 평생 못 이룰 과제라고 생각하는 것을 조금은 덜어도 좋은 것 같다.

영어는 어차피 평생 공부해야 하는 것이고 영어를 잘하는 유튜버들도 모르는 영어 단어는 항상 등장하기 마련이고 어느 정도 수준에 오르면 그냥 한번 기억하고 넘어간다고 한다.

아직 내가 그런 단계에 오르는데 시간이 한참 걸리겠지만 아마 어떤 특정 단어가 내 기억에 남고, 또 기억해서 사용할 어휘라면 그것이야말로 꼭 필요한 어휘라고 생각한다.

영어회화의 결정적 패턴들은 영어회화에 도움 되는 패턴들을 알려주는 동시에 자연스러운 영어회화 지문도 암기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무작정 암기가 아닌 이해가 쉬운 해설도 함께 덧붙여서 학원 가지 않아도 그 효과는 100% 내주는 그런 패턴 책이라고 생각한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