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영어회화 & 이메일 순간패턴 200 - 핵심패턴만 담은 실전 입문서
박명수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18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외국계 회사나 영어를 많이 사용하는 회사 혹은 직군에서는 아마도 영어면접을 볼 가능성이 많을 것이다. 
그래도 영어로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전화로 영어회화하는 것이 익숙지 않고 어렵다는 분들을 많이 봐왔다. 
안 그래도 어제 전화영어를 했는데 하고 싶은 말은 많지만 영어실력 미달로 속이 답답했었다. 그나마 그냥 일상회화여서 망정이었지... 돈이 왔다 갔다 하는 직장에서는 그냥 일상회화처럼 할 수가 없다. 

이 책을 딱 펴본 순간 정말 유용하고 알찬 비즈니스 영어패턴이 많아서 적극 추천하고 싶었다. 





그동안 미드 패턴, 왕초보 패턴, 일상영어패턴 등등 다양한 패턴 영어책을 봐왔지만 비즈니스 영어회화&이메일에 관한 패턴 북을 자세히 본 건 처음이다. 
이 책은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핵심패턴 200개를 구성하였다. 
CD도 한 장 들어있는데 MP 파일로 빼서 핸드폰에 넣어서 반복 청취 가능하다. 
당연한 얘기지만 무조건 음성파일이 있는 자료로 공부해야 실력이 느는 것 같다. 정확한 발음도 숙달할 수 있고.




하루 10분씩 딱 2개월만!

이 얘기는 영어공부 통틀어서가 아닌 이 책을 숙지하는데 걸리는 최소한의 시간일 것이다. 
2개월 정도면 이 책의 패턴을 다 볼 수 있지만 막상 현장에서 사용하려면 6개월 ~ 1년 동안 반복해서 예문 만들어 보고 상황 대입해서 말해보고 하는 훈련을 계속해야 입에 착! 하고 붙을 것이다. 
하루 패턴 공부할 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공부하는데 큰 부담은 없을 것 같다. 
유학 경험 없고 한국에서만 독학으로 공부해서 미국 현지에서 근무를 하며 비즈니스 영어를 거뜬히 소화해내는 블로그 이웃도 영어패턴을 활용해서 공부하는 방법을 추천한 적이 있다. 




시중에 아주 많은 영어패턴 책이 있지만 이 책은 국제회의 통역을 해온 국제회의 전문 통역사가 실제 비즈니스 현장에서 자주 사용되는 영어패턴을 담았다고 한다. 
한때 나의 꿈도 국제회의 통역사였는데 이 직업이 얼마나 많은 공부를 끊임없이 해야 하는지.. 결국 한낱 나의 철없는 꿈이 되었지만 지금도 회사에서 유창하게 영어로 전화받는 꿈을 꾼다. 
비록 나의 직군에서는 영어가 1도 필요하지 않더라도.. 
드라마 '미생'의 안영이가 영어 사용하는 거 보고 환상 갖게 되었고요. 




이메일영어 따로, 전화영어 따로, 프레젠테이션 영어 따로 담은 책이 아니라 포괄적으로 회사에서 사용할 수 있는 패턴을 압축해서 담았다. 
이메일 보낼 때도 이메일 도입 부분과 끝맺음을 어떤 패턴을 활용하면 좋을지, 첨부파일 꼭 확인 좀 해달라는 말과 더 들어가서 회사 제품 소개하기, 회의 일정 잡기, 주문과 결제하기, 클레임 제기 및 처리하기 패턴이 담겨 있다. 
이메일 패턴 총 59개를 익히면 어느 정도 어렵지 않게 쓸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전화영어로 간단하게 전화 거는 방법부터 전화받는 기초적인 패턴과 메모 남기기 등 패턴이 다양하게 준비되어있다. 





영어를 1도 안 사용하는 회사인지라 가끔 겉멋만 들어서 영어로 멋지게 받아보고 싶은데 이 패턴이 따로 있다니! 열심히 연습해봤다. 
이 책은 5개의 패턴을 1일 분량으로 잡았다. 
그렇게 진행했을 때 딱 8주, 2달이 소요된다. 그럼 10개의 패턴을 하루에 공부하면 1달이 걸리고, 더 빨리 끝내고 싶다 하면 15개, 20개 그건 학습자가 원하는 대로 시간을 조율할 수 있다. 
앞에서 10분만 내면 8주 완성이라고 했는데 5개 패턴 공부하는데 10분 정도 걸린다는 얘기!
10분은 이 패턴을 외우는 시간이고 예문을 적극적으로 만들어보는 노력이 필요하다. 
칸 하나하나 체크해나가며 8주씩 2회 반복할 수 있는 플래너가 있다. 




조금만 끈기가 있다면 어렵지 않게 할 수 있다. 
거기다 저 8주 플랜은 주말을 제외하고 구성했기 때문에 주말에도 5개 패턴씩 공부를 하면 더 일찍 소화할 수 있다. 
일요일을 전체 반복연습하는 날짜로 정해서 연습하면 더 효과적일 것 같다. 


하루에 열댓 번은 하는 것 같은 메모 남기기. 
아무리 영어를 사용하지 않는다는 직업군에 있어도 가장 많이 반복해서 하는 업무에 관한 영어는 관심을 갖게 된다. 
~ 분, 연락처 좀 알 수 있을까요? 
'Could I have the number of ~?' 패턴을 사용해서 연락처와 성함을 받고 담당자에게 패스!




나는 상대적으로 이메일을 회사에서 잘 사용하는 편은 아니다. 
가끔가다 공문을 보내거나 거래처에 요청할 때 이메일을 사용하는데 한국어로 이메일을 작성하는데도 약간 뭔 말로 시작하고 뭔 내용을 담고, 어떻게 마무리를 지어야 할지 가끔 막막할 때가 있다. 
그럴 때마다 옛날에 보낸 이메일을 참고로 쓰곤 한다. 
그런데 영어로 이메일을 보내면...?
아마도 막막함이 2배가 될 듯싶다. 


이 책에서는 단순히 패턴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영어권 문화도 함께 곁들어서 알려준다. 
누구누구 씨에게 하고 적을 때 Dear을 사용하기보다는 Mr. 혹은 Ms를 사용하며 뒤에 : 콜론을 덧붙여주면 더 격식 있는 표현이 된다고 한다. 


예) Dear Mr. Davies: 
데이비스 씨에게 

비즈니스 영어패턴을 보면서 활용해서 직접 말하고 싶은 욕구가 불끈불끈 솟았다. 
나는 비록 회사에서 영어를 사용하지 않지만 전화영어 수업을 할 때 나의 직업 총 3가지를 설명해야 할 때가 많다. 
항상 하던 말인데도 불구하고 버벅거리는데 그때 나의 직업은 무엇을 전문으로 합니다~라는 영어패턴 'Our company specializes in ~'를 사용해서 소개할 수도 있다. 
자신의 회사를 소개할 때 매우 유용한 표현인 것 같다. 




'실전 활용 연습' 코너를 마련해서 실제 비즈니스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예제를 만들어 입으로 말하고 소리로 듣고 직접 써볼 수 있도록 연습 코너를 만들어두었다. 
패턴 예문과 함께 실전 활용 연습의 예문도 같이 암기해두면 더욱 효율적일 것이다. 

회의를 마무리하면서 사용할 수 있는 표현 'Let's wrap up ~' 
wrap up이라는 표현도 익히면서 자주 사용된다고 하니 연습해볼 필요가 있다. 
그리고 동의하지만 이건 이렇다~라고 얘기하고 싶을 때 사용할 수 있는 표현 Yes, in a way; however, 블라블라 
I don't think so.라고 말하면 상대방이 기분 나쁠 수 있으니 in a way라는 돌려 말하는 표현을 사용하는 것이 더 알맞다고 한다. 
회사에서 말 하나로 척지으면 안 되니 단어 선택 하나하나 하는 것이 세계 공통으로 중요한 것 같다. 




이 책에는 200개의 영어패턴을 담고 있지만 플러스 패턴을 추가로 알려줘서 좀만 더 시간을 내서 연습하면 총 400개의 패턴을 배울 수 있는 셈이다. 
사실 이 책에 나온 패턴 외에도 실무에서 사용하는 비즈니스 영어패턴은 어마어마하게 많을 것이다. 
이 내용은 정말 필수로 알아야 할 핵심패턴들만 모아놓은 것이고 기본적인 업무 수행을 위한 패턴이다. 
그 외에 영자신문을 보거나 개인적인 직업군의 영어책을 보면서 따로 시간을 내서 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부록 부분에는 지금껏 배웠던 200개의 순간 패턴을 활용해서 패턴 1개당 예문 1개로 빠르게 복습해 볼 수 있다. 
내가 배운 패턴을 얼마나 잘 활용할 수 있는지 복습도 해볼 수 있고 굉장히 효율적이면서도 빠르게 소화할 수 있는 책인 것 같다. 





2018년도 벌써 반년이 지났다. 
회사에서 영어 때문에 고생을 많이 하는 사람들이 정말 많은데 그 고민 혼자만 앓지 말고 함께 공유했으면 하는 바람이 항상 있다. 
회사에서 영어 때문에 가끔 뉴스에서 안 좋은 소식 들릴 때마다 마음이 더 아프다. 
가끔 영어가 뭐길래하는 사람을 이렇게 기 죽이나 싶기도 하고... 
복잡한 마음이 들긴 하지만 차근차근 연습하다 보면 개인이 정한 목표에 언젠가 달성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하루 오직 5개의 패턴으로 8주! 두 달이면 완성 가능한 이 책은 뭐랄까...? 
올해 끝나기 전에 도전해볼 만하다 생각되는 책이다. 
할까? 말까? 고민하면서 시간 보내지 말고 일단 도전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다. 
게다가 이 책은 하고 나서 후회보다는 비즈니스 영어 앞에서 큰 자신감을 보여줄 것이라고 생각된다. 

출판사를 통해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