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이 가진 속성이 작가의 개성이나 재능에 의존하게 되면, 하나의 장치로서 작품 자체가 갖는 형식적 일관성은 떨어지기 마련이다. - P7

그와 달리 진정한 창조자는 자신의 작품에 그것의 독립적존재를 확정하는 특정한 유기성을 부여하며, 이로써 그는 오히려솜씨를 부린 자로 인정받는 권위나, 작품의 정당한 후견인에게 주어지는 효력을 넘어서는 무엇을 얻게 된다. - P7

멘지스 다 호샤의 건축에서 높이 평가되는 것은 눈이 기록하고 지성이 이끌어간 가치들이다. - P7

어떤 장치나 질서를 이룬 체계가 하나의 예술적 실체를 이루기 위해서는 그들의 형식성을 정의하는 관계들이 그 건축의 구조와 그것이 등장한시대를 연결하는 의미를 일관되게 담고 있어야 한다. - P8

마치개성적인 몸짓과 결정을 한데 모아놓은 듯한 건축, 작가의 심리적특성을 그대로 내비치고자 하는 건축. 그런 건축이 갖는 물성에서는 역사적 의미를 드러내는 미학적 상태의 징후를 찾기 어렵다. - P8

장치를 형성하며 맞닥뜨리게 되는 어려운 문제들을 덮어버리고자 건축가들이 이따금씩 찾는 방법이 바로 이런 ‘개성적인 특성’이지만, 비평가들은 종종 이를 예술적인 특성, 즉 마치 자신이‘천재’genio의 작품을 마주하고 있다는 것에 대한 보증으로 여기곤한다. 최근 형성된 예술과 천재에 관한 이런 개념은 비단 건축가뿐 아니라 건축주와 광고장이의 머릿속에 하루가 다르게 확산되고 있다. - P8

역사적인구조에 보다 얽매인 유럽의 계획방식과는 달리, 그는 건축이 자연의 영역에서 수행된다는 것을 준거로서 인식한다. - P9

"아메리카 대륙에 있는 도시를 판단하는 기준으로 물과 평야, 그리고 산을 염두에 두어야 한다. 이 대륙이 가진 특별함은 그 지평선이 건축가들의 행위를 위해 이미 규정해둔 것들에 있다." - P9

각 사례에서 어떤 자연의 장소를 건축적 공간으로 탈바꿈하게 하는 것은 바로 ‘본질적인 것을 이끌어내는‘ 능력이다. "건축의지평선, 평온의 지평선." - P9

파울루 멘지스 다 호샤는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구조로서 자연 환경을 끊임없이 참조하면서, 위대한 모더니즘 건축가들의 전통을 회복한다. - P9

모더니즘 건축가들은 그들의 장치를 건축하면서 주변에 놓인 부차적인 특성이 아니라, 그 영역의 근본이 되는 요소들과 관계를 맺었으며, 그들의작품은 물리적 현실을 넘어 점차 보다 넓은 영역을 내포해가는 시각적 관계로 구성된 체계를 통해 세계와 관계한다. - P9

멘지스 다 호샤 건축의 질서를 보장한 것은 보다 다양한 상황을 표현하는 본성을 가졌다고 평가받는 신조형주의였다. - P9

동일성igualdad과 위계la jerarquia가 아니라 등가equivalencia와 상응la correspondencia 관계에 기초한 이 질서 - P9

거대한 지붕은 그것이 품고 있는 공간이 갖는 공공성을 드러내며, 지붕의 그림자는 이 개입 행위의 규모를 드러낸다. 또한 그것은 마치 존재하지 않는 듯 자신의 정체를 감추고 있는 이 박물관의 본질적인 모호함을 훌륭하게 종합하고 있다. - P10

질감 외에는 모든 물성이 소거된 무중력 상태의 표면은매장을 이룰 어떤 공간을 자신의 명확함과 정밀함을 통해 구조화하면서 감싼다. - P11

포르마 가구점 뿐 아니라 이 주택에서도 프로젝트가 참조한 것은 이웃한 건축물이나 그곳의 역사가 아니었다. 그것은 대지의 한 조각 즉, 프로젝트 행위를 통해 그 위에 자취를 남길 지형의 일부였다. - P11

공간을 이해하는 데 있어 [관습적인 것과 규범적인 것] 두 가지는 모두 역설에 이른다. 건축가의 주관적인 결정에 따라 설정하고 아무리 피하려 해도, 종국에 건축은 어쩔 수 없이 보편과 추상, 모든 이와 모든 곳에 공통적인 영역을 향하게 되기 때문이다. - P11

비단 멘지스 다 호샤의 건축 뿐 아니라, 여느 진정한 건축에서 작품의 정체성은 각 사안의 근본적인 부분이 무엇인지를 찾는데 집중된다. - P11

프로그램은 해결 방안의 조건을 형성할 뿐, 문제의본성을 제시하진 못한다. 오로지 프로젝트만이 그것을 해결하고그 상황의 본질을 드러내며, 오로지 그 사안만이 가진 특유성에대한 건축가 나름의 방식을 정의한다. - P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