좋은 디자인은 세상을 감정과 이성으로 이해하는 우리의 능력과 우리자신 안에 있다. 좋은 건축 디자인은 감각적이며 지적이다. - P65

우리가 알고 있는 건축의 뿌리는 어린 시절이다. 그 뿌리는 우리의 역사 속에 있다. 학생들은 자신의 건축 경험을 의식적으로떠올리면서 작업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P65

건축을 설계하고 발명하기 위해서는 소재들을 제대로 알고 다루는 방법을배워야 한다. 이것은 연구이며 기억의 행위이다. - P66

건축은 언제나 구체적이다.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이다. 종이 위에 그려진 도면이나 프로젝트는 건축이 아니라 음악 악보와 비견되는 약간은 불충분한 건축의 표현물이다. 음악이 연주되어야 하듯이 건축은 시행되어야 한다. 그래야 몸이 실체가 된다. 이 건축의 몸은 언제나 감각적이다. - P66

모든 설계 작업은 건축과 소재의 육체적 · 객관적 감각이라는 전제에서출발한다. - P66

스케일 도면은 전문 건축가들이 일반적으로 따르는 ‘아이디어-계획-구체적 대상‘이라는 순서를 역순으로 하여 구체적 대상에서 시작한다. 먼저 구체적인 대상을 만든 뒤에 스케일에 맞춰 그린다. - P67

디자인할 때 떠올리는 이미지들은 언제나 전체를 향한다. 본질적으로이미지는 상상 속 실체의 총체이다. 벽과 바닥, 천장과 소재, 방의 조명과 색의 분위기. 바닥에서 벽으로, 벽에서 창문으로 이어지는 모든 디테일도 영화를 보는 것처럼 이미지로 떠오른다. - P67

내면의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은 누구에게나 일반적인 과정이다. 그것은 사고의 일부이다. 건축적·공간적·다색적 감각적 그림과 이미지에대한 연상적이고 야생적이고 자유롭고 정돈되고 체계적인 사고. 이것이 내가 좋아하는 디자인의 정의이다. - P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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