윌리엄스는 "기계란 불필요한 부품이 없는 물체"라고 했다. 이 말을 듣자마자 시인의 의도를 알 수 있었다. "아름다움은 어떠한 상징이나 메시지도 전달하지 않는 원시 상태의 자연 안에 존재한다"고 했던 페터 한트케도 비슷한 생각이었을 것이다. 한트케는 사물의 의미를 찾지 못할 때화가 난다고 했다. - P29
방송에 따르면 윌리엄스의 시는 사물에는 사물 자체 외에 어떤 생각도들어 있지 않다는 확신에 근거한다고 한다. 윌리엄스 시의 목적은 사물을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자신의 지각을 사물의 세계로 향하도록하는 것이다. 진행자는 윌리엄스의 작품은 겉으로 보기에는 담담하고 명료한데 바로 그 점 때문에 그의 텍스트가 감정에 강력한 영향력을 발휘한다고 말했다. - P29
내가 생각한 건물이 장소와 기능에 정확히 부합한다면 굳이 예술적 장식을 첨가하지 않더라도 건물 자체가힘을 가질 것이라고 나는 확신한다. 아름다움의 핵심은 물질의 농축성이다. - P30
칼비노의 말에서 내 관심을 끈 부분은 정확성에 대한 주장 또는 인내와 섬세함이라는 우리에게 친숙한 시의 측면이 아니라 우리가 사물을주의 깊게 관찰하고 사물에게 사물이 마땅히 받아야 할 관심을 준다면 사물 자체에서 풍성함과 다양성이 흘러나온다는 설명이다. - P31
케이지의 작업 방식은다르다. 그는 개념과 구조를 만들고 그 개념과 구조가 소리를 내며 연주되게 하였다. - P31
존 케이지에 대한 글을 읽으면서 내 작업실 근처의 산에서 진행했던 온천 프로젝트가 기억났다. 당시 나는 건물의 이미지를 먼저 떠올려서 그이미지를 프로젝트에 맞춰 조정하는 게 아니라 부지의 위치, 목적, 소재(산, 바위, 물)가 제기하는 기본 의문에 대답하면서 작업을 진행했다. 따라서 처음에는 기존 건축의 차원에서 시각적 요소가 없었다. - P31
스위스 건축가인 헤르초크와 드 뫼롱은 오늘날 건축은 더 이상 단일체로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정밀한 사고의 행위를 통해 설계자의 머리에서 인공적으로 창조되어야 한다고 했다. 두 건축가의 주장은 뇌에서 만든 전체를 특별한 방식으로 반영하는 것이 건축이라는, 즉 건축을 사고의 형태로 보는 그들의 이론에 기반한다. - P32
나는 건축을 사고의 형태로 보는 두 건축가의 이론을 따를 생각은 없지만, 과거와 같은 건물의 전체성은 더 이상 존재하지 않는다는 그 이론의전제가 되는 생각에는 동의한다. - P32
나 개인적으로는 건축물의 자체적·물리적 전체성을 내 작업의 필수 목표로 삼고 있지만 쉽게 되는 일이 아니다. - P32
실제로 특별한 형태를 만들기 위해 많은 수고와 의지가 들어간 건물이지만 전혀 정이 가지 않는 건물이 있다. 설계를 맡은건축가가 현장에 있지 않더라도 그는 모든 디테일을 통해 끊임없이 나에게 말을 건다. 같은 말을 되풀이하는 그 모습에 나는 금세 흥미를 잃는다. - P33
좋은 건축은 방문자를 맞이하여 방문자가 건축을 경험하고 그안에 살도록 해야 한다. 온갖 회유책으로 끊임없이 말을 거는 건물은재미가 없다. - P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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