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은 건축작업을 할 때마다 참고하는 건축적 분위기와 이미지의 저장고이다. - P8
나도 동일한 방식으로 소재를 사용하려고 노력한다. 건축 오브제의 차원에서 볼 때 소재에는 시적인 속성이 있다. 소재 자체가 시적인 것은아니고 건축가가 각 소재에 의미 있는 상황을 부여하는 경우에 그렇다. - P10
내가 소재에 주입하고자 하는 감각은 모든 구성의 원칙을 뛰어넘는다. 소재가 가진 유형성, 냄새, 음향적 특성은 우리가 사용하는 언어적 요소에 불과하다. - P10
이 목적을 달성하려면 사용된 소재가 특정한 건축적 맥락에서 갖는 의미를 끊임없이 질문해 봐야 한다. 그 의문에 해답을 찾는다면 소재가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방식과 그 소재에 내재된 감각적 특성을 새롭게조명할 수 있다. - P10
건축에는 그 나름의 영역이 있으며 삶과 특별한 물리적 관계를 가진다. 나는 건축을 메시지나 상징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건축은 내부와 주변의 삶을 담는 봉투이자 배경이며 바닥에 닿는 발자국의 리듬, 작업의집중도, 수면의 침묵을 담는 예민한 그릇이다. - P12
미래에 존재하는 현실을 담는 디자인 드로잉은 내 작업에 있어서 중요하다. 내가 찾는 주요 분위기가 표현될 때까지 나는 계속 드로잉에 전념하다가 불필요한 요소들이 디자인을 손상시키기 시작할 때 드로잉을중단한다. - P13
드로잉에는 내가 추구하는 대상의 특성이 반드시 드러나야한다. 드로잉은 조각품을 만드는 조각가의 스케치처럼 단순히 아이디어를 끄적인 그림이 아니라 시공된 건축으로 끝나는 창조 작업의 필수요소이다. - P13
디테일은 공식적인 리듬, 즉 세밀히 분할된 구조를 만든다. 디테일은 적절한 지점에서 설계의 기본 아이디어가 요구하는 것, 예를 들면 결합 또는 분리, 긴장감 또는 가벼움, 마찰, 견고함, 취약성 등을 표현한다. - P15
성공적인 디테일은 장식으로만 머무르지 않는다. 시선을 자극하거나 눈에 거슬리지 않고 오히려 자신이 속한 전체에 대한 이해로 인도한다. - P15
낡은 계단의 철판을 지탱하는 두 개의 못과 같은 디테일은 우리의 관심을 사로잡는다. 어쩌면 처음느껴보는 감정이다. 여러 감정이 교차한다. 무언가가 마음을 움직인다. - P15
건축가들은 건물에 대해 자신이 고심한 합리적인 측면에 대해서는 말을 많이 하지만 그 뒤에 있는 비밀스러운 열정에 대해서는 말을 아낀다. - P19
설계는 질서의 체계에 대한 이해와 구축에 근거하는 부분이 많다. 그러나 우리가 추구하는 건축의 필수적인 본질은 감정과 통찰에서 비롯된다. - P21
직관이라는 귀중한 순간은 꾸준한 작업에서 나온다. 갑자기 출몰한 내면의 이미지 때문에 설계에 새로운 선이 하나 추가되면 설계 전체가 달라진다. 한순간에 새로운 형태가 나온다. - P21
건축의 공간 구성에는 기본적으로 두 가지 가능성이 존재한다. 첫째, 내부로 공간을 고립시키는 폐쇄적인 건축, 둘째, 무한히 연속적으로 연결된 공간을 포용하는 개방적인 건축이다. - P21
건축사를 비롯한 설계 관련 교육은 나름의 교육적 가치를 갖고 있다. 학교를 졸업하고 건축가로 활동하다 보면 건축의 역사에 담긴 지식과경험의 무한한 보고와 친숙해진다. 그 역사의 보고를 작업과 결합시킬때 진정한 우리만의 것을 만들 가능성이 높다. - P23
머릿속으로 건축을 떠올리다 보면 종종 숨막힐 듯 공허한 순간이 찾아온다. 내가 원하는 것과 전혀 다른 것만 생각나거나 아예 아무것도 떠오르지 않는다. 그럴 때는 내가 습득한 모든학문적 건축 지식을 떨쳐버리려고 노력한다. - P23
건축이 만들어지는 창조의 행위는 모든 역사와 기술 지식을 초월한다. 창조 행위의 초점은 우리 시대의 여러 문제와의 소통이다. 건축은 창조되는 순간 매우 특별한 방식으로 현재와 연결된다. - P23
흘러간 시간에 대한 인식, 그 공간과 방에 있었던 삶에 대한 자각, 그 공간이 지닌 특별한 분위기가 남는다. 이런 순간에 건축의 미학적·실용적 가치, 양식적·역사적 의미는 중요하지 않다. - P24
나는 설계할 때 내가 원하는 건축과 연관성을 가진 내 기억 속의 이미지와 분위기로 방향을 잡는 편이다. 생각에 떠오르는 이미지들은 보통주관적인 경험에서 출발하며 건축의 세부 묘사가 수반되는 경우는 극히 드물다. 나는 풍성한 시각적 형태와 분위기를 만들기 위해 떠오른이미지의 의미를 설계하는 내내 고민한다. - P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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