웩스너센터의 내부는 아이젠만이 추상적 요소인 그리드, 판, 각 기둥 등의 형태적 조작을 얼마나 쉽고 자연스럽게 수행하였는지를명백하게 보여주는데 이러한 추상적 요소들은 실체화될 때 추상성을 잃는 것들이다. 그러나 이 건물은 자체의 추상적 조건을 유지하고 있으며 아이젠만은 이것들을 극단적으로 보여준다. 예를 들어 몇 개의 기둥은 바닥에 이르지않고 매달려 있다. - P224
아이젠만이 문학 비평에 사용되는 해체의 개념을 건축에 적용하려고시도했다는 점에서, 1985년 베로나Verona 소재 로미오와 줄리엣 프로젝트The Romeo and Juliet project는 가장 흥미롭다. - P224
텍스트의 독해에서 창조적 행위가 발생한다고 주장하는 문학비평가들의 견해에 따라, 아이젠만은 ‘건축적텍스트‘ 의 개념을 도입했는데, 지어진 것의 현실성을 이용하는 텍스트 쓰기라는 의미를 넘어서 텍스트의 지적인 창안물로서의 건축이며, 건축가는 읽을 때마다 생동감을 갖는 건축적 텍스트를 제공하는 사람이 된다. - P224
이때 건축적 텍스트를 해석하는 것은 독자의 몫이다. 그러므로 건축의 현실은 독자에 의해 좌우된다. 독자가 주도적 역할을 하며 텍스트인 건축작업은 부차적인 것이 된다. 그러므로 독자의 견해에 따라 많은 수의 건축적 현실이 나타난다. - P224
아이젠만은 ‘건축적 구축‘ 의 분야에 이러한 생각을 이식하려고 시도했다. 그는 모델과 드로잉이 문자 그대로 일치하는 서로 다른 스케일의 세 가지디자인을 제안했다. 세 가지 프로젝트는 상대적 독자성을 완전히 상실함 없이 또한 결과적으로 고정관념 없이 대상물들이 필수적으로 자체의 의미를 갖도록 중첩되어 있다. - P226
본질적으로 다른 카테고리를 동시에 공존시키고자, 아이젠만은 ‘스케일링 ‘scaling‘ 의 용어를 도입했다. 이 개념은 명료함을 위한 애매한 갈망을 나타낸것이다. 용어를 만들어냄에 있어서 아이젠만은 건축역사 속의 특정 이야기, 즉 단일 건물에 서로 다른 스케일의 요소를 자주 사용한 매너리즘을 염두에둔 듯하다. - P226
건축 외부에서 새로운 프로젝트의 형태를 만들어내는 계기의 탐색과 그러한 탐색의 영역이 현대 세계임을 원하는 희망이 바로 프랑크푸르트 소재괴테대학교 생물학센터J. W. Goethe-Universitat Biocentrum이다. - P226
게리와 아이젠만의 컴퓨터 사용이 매우 다름을 아는 것은 중요하다. 게리에게 컴퓨터는 형태를 그려내고 표현하는 도구이자 조각가의 자유처럼형태를 만들어낸다. 아이젠만에게 컴퓨터는 프로젝트의 ‘구축‘을 도와주는장치이다. - P229
아이젠만의 건축적 재능은 자신의 건축을 정당화하기 위한 극도의 규율적인 담론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형태조작의 능숙함에 있다. - P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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