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회의 〈영적 수련〉에서는 단 하나의 방식을 제시하지 않는다. 오히려 〈다양한 방식으로 다양한 사람들을 돕는다〉라고 말한다. 그렇게 하면 차이들이 하나로 모여 조화를 이룬다. - P84

돌 상자에 담긴 일곱 가지 빛의 병들. 이 빛의 은유는 지붕 위로 솟은 서로 다른 형상들로 구현되고, 그 불규칙성은 빛의여러 특성을 표상한다. 하나로 화합된 의식을 위해 북쪽, 동쪽, 남쪽, 서쪽으로 향한 빛이 모두 모인다.

결국 설계자로 선정된 나는 성 이냐시오에 관한 책들을 읽기 시작했다. 그중 한 책에서 이냐시오가 빛의 은유로 회귀한다는 글을 읽었다. 빛의 근원이 어디인지는 확실치 않지만 빛이 하늘에서 내려온다는 것은 안다는 말이었다. 여기서 아이디어를 얻은 나는 성당 전체를 빛의 그릇들이 모인 형태로 구상했다. 그리고 이 핵심 콘셉트 스케치를 〈돌상자에 담긴 일곱 가지 빛의 병들>이라고 명명했다. - P98

이 콘셉트의 두 번째 부분은 60개 국에서 온 학생들이 시애틀 대학에 다닌다는 사실이다. 서로 다른 문화들이 한데 모임으로써 이 특정 장소에서 글로벌 마인드가 탄생한다. - P98

이 두 콘셉트가 직사각형부지 안에서 맥동하고 있었다. 나는 이 장소를 세 개의 사분면으로 구성하기로 결심했다. 하나는 서쪽에, 미래에쓰일 곳은 동쪽에, 그리고 남쪽에 펼쳐질 새로운 광장에는연못과 종탑, 레이니어 산에서 내려오는 부활절의 불을 위한 돌을 놓기로 했다. - P98

지금 내가 건축학도들에게 진심으로 해주고픈 충고는 좋은 콘셉트를 가지라는 것이다. 좋은 콘셉트는 디자인의 원동력이며, 철학적 바탕이다른 반대자들 앞에서 자신의 디자인을 방어할 수 있게 해준다. - P99

건축에서 중요한 것은 크기가 아니라 의미와 의도이다. 그 안에 담긴, 그안에 표현된 정서. 그런 건물은 사람들이 즐기는 시설이된다. - P10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