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이한 점은 지구적 차원의 분배 프로젝트를 추구하는 세계 시민주의 정의론의 시작이 바로 『정의론』의 차등 원칙이라는 점이다.

롤스의 많은 제자들이나 지지자들이 이 차등 원칙에서 영감을 얻어, 선진국이 주도하는 세계 경제 질서 속에서 반복되는 착취 등으로 생겨나는 개인들의 고통을 덜어 주기 위해 세계 시민주의 프로젝트를 추구했다.

"가능한 것의 한계는 현실적인 것이 짓지 않는다"

들뢰즈는 니체의 가장 난해하고 비밀스러운 사상인 ‘영원 회귀’를 자신의 언어로 번역하여 ‘차이와 반복’이라는 개념으로 제시한다.

‘차이’란 생성의 본질이며 ‘반복’이란 생성의 순간의 되풀이이다.

자신의 힘의 끝까지 펼침으로써 그 어떤 회한도 남기지 않을 방식으로 행동하라는 것

신경 체계에 직접 작용할 수 있는 감각을 창작하라는 것

입문을 위해 가장 적합한 책은, 이정우가 번역에 참여한 우노 구니이치의 『들뢰즈, 유동의 철학』이 아닐까 한다.

입문자에게 권할 수 있는 가장 무난한 원전으로는 『디알로그』(1977)를 꼽고 싶다.

들뢰즈의 가장 중요한 저술은 『차이와 반복』도 『의미의 논리』도 아닌, 『니체와 철학』이다.

니체 철학을 구성하는 두 축인 ‘힘’과 ‘권력(권력 의지)’은 니체 자신과 들뢰즈 자신에 대한 숱한 오해를 낳는 부분이면서도 결국은 들뢰즈 철학의 핵심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다. 욕망의 본질이 생산과 구성이라는 점은 니체에서 유래한 것이기 때문이다.

들뢰즈를 소개한 중요한 학술서로는 서동욱이 2000년대 초반에 출판한 『차이와 타자』 및 『들뢰즈의 철학』을 꼽을 수 있다.

『카프카』와 『철학이란 무엇인가?』의 번역 및 역주는 끔찍한 수준이다.

직전 저작인 『의미의 논리』에 등장하는 ‘종합 이론’은 완전히 폐기되며, 『안티 오이디푸스』에 이르러 비로소 끝까지 지속될 갱신된 모습으로 정립된다.

또한 정신분석을 현대의 신학이라 비판하면서 완전히 결별하고, 혁명적 정치를 위해 ‘분열-분석’이라는 새로운 실천학을 제시한다.

나아가 국가의 역할, 자본주의 체제, 화폐와 시장에 대한 면밀한 역사적-논리적 분석을 통해 현재 세계가 당면한 문제에 대한 선견지명 있는 고찰을 보여 준다. 그리고 니체와 마르크스의 행복한 결합을 성취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