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쇼핑몰은 전통적인 유형의 다운타운이 수행했던도시의 기능을 공식적으로 떠맡았다. - P70

쇼핑몰 내부에서 정치적 유인물을 나눠주는 것에 관한 판결에서 뉴저지 대법원은 "쇼핑몰은 "전통적으로 언론의 자유의 고향‘이었던공원과 광장의 역할을 대체했다"고 선언함으로써 "쇼핑몰이 오늘날의 도시 중심가를 구성하고 있다"고 주장한 시위자들의 손을 들어주었다. - P70

그러나 "쇼핑몰이 도시로 복귀하게 된 이 사건이 재판에서승리한 것 말고는 아무것도 남는 게 없었기에, 논문의 저자들은 다음과 같이 덧붙일 수밖에 없었다. "시내가 구원받기위해서는 교외郊外가 선사하는 죽음의 키스를 받아들여야만했다." - P71

크리스탈 팰리스The CrystalPalace는 다시 한 번 우리를 쇼핑 세계의 기원으로 (그리고 조지프 팩스턴Joseph Paxton*이라는 한 개인의 천재성으로) 안내한다. - P72

쇼핑 산업에서의 혁신과 관련된 그 어떤 연구도 디즈니가 만들어낸 것들을 들여다보지 않고서는 아무 말도 할 수 없을 것이다. 새로운 종류의 도시계획, 쇼핑, 세계화, 오락 산업, 심지어 새로운 종류의 유토피아까지, 이 모든 것들이 월트 디즈니의 발명품들이다. - P72

사물의 체계에는 생태학이 존재하듯이, 쇼핑몰에는 건물의 구획화, 복도, 매트릭스와 같은 공간의 심리학이 존재한다. 그리고 바로 이곳에서 앞서 언급했던 쇼핑몰의 선결 조건들의 문제가 본격적으로 나타난다. - P73

빅토르 그루엔Victor Gruen*은 우리를 쇼핑몰의 기원으로안내한다(우리는 이 기원을 더 이상 ‘원점ground zero‘이라 부를 수 없을 것이다. 차라리 해럴드 블룸Harold Bloom이 말하는천재**라고 부르면 어떨까?). - P75

왜냐하면 쇼핑몰은 그루엔의 창작품이며, 우리가 경험하고 있는 현대의 미국적 공간 혹은 비공간이라는 것이 누군가의 머릿속에서 나온 것이고, 또한 그것이 시장의 역사적 사건들이 축적되어 만들어진 기이한 괴물이 아닌 인간 생산 활동의 산물이라는 것을 알게 된다면 분명 다소 위안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 P75

현대의 다른 모든 문화 영역에서도 그러하듯이, 건축 역시 고급예술/대중문화의 분열을 피할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 P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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