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밥과 암술이 너무 가까이 있어 자가 수정이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보이는 식물임에도 꽃이 외부로 노출되어 있는 이유가 다른 개체로부터 온 꽃가루가 자유롭게 출입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할 수 있다.

꽃의 구조와 벌이 꿀을 빠는 방식 사이에는 놀라울 정도의 적응이 일어난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동일한 꽃 내에 있는 꽃가루와 암술머리 표면이 마치 자가 수정을 목적으로 한 것처럼 그토록 가까이에 위치하고 있음에도 서로 어떤 역할도 못하는 경우가 너무나도 많다는 점은 참으로 기이한 일이다.

많은 유기체에서 두 개체 사이의 교배는 번식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 또 어떤 경우에는 긴 시간 간격을 두고 교배가 일어나기도 한다. 그러나 그 어떤 유기체에서도 자가 수정이 영원히 일어나리라고는 생각지 않는다.

격리 또한 자연 선택의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다. 한정된 지역 또는 격리된 지역이 그리 넓지 않을 경우, 대개는 유기적, 무기적인 생활 환경의 조건이 매우 비슷할 것이다.

따라서 자연 선택은 그 지역 전체를 통틀어 변이하고 있는 종들의 모든 개체를 그 동일한 환경 조건과 관련해서 똑같은 방식으로 변화시키는 경향이 있다.

나는 새로운 종의 탄생에 격리가 상당히 중요한 요소라는 점을 의심하지 않는다. 다만, 전반적으로 봤을 때 지역의 크기가 얼마나 큰지가 더 중요한 요소라는 생각이 들었다.

결론적으로 말해 격리된 좁은 지역이 여러 측면에서 새로운 종의 탄생에 매우 유리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변화의 과정은 일반적으로 넓은 지역에서 보다 빠르게 일어났을 것이다.

그리고 더욱더 중요한 사실은 넓은 지역에서 탄생한 새로운 형태들 — 이미 많은 경쟁자들을 제친 — 은 매우 넓은 영역으로 확산될 것이며 많은 새로운 변종과 종을 탄생시킬 뿐만 아니라 이로써 유기체 세상의 역사를 변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는 점이다.

육상 동물에게 있어서 광활한 대륙 지역 — 아마 이 지역은 지면의 높이 변동이 수차례 일어날 것이고, 그로 인해 오랜 기간 동안 단절된 상태로 존재하게 될 것이다. — 은 많은 새로운 생명 형태들 — 오랫동안 살아남아 넓은 영역으로 확산해 나갈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이는 형태들 — 이 탄생하는 데 가장 유리한 조건일 것이다.

나는 진정으로 자연 선택이 언제나 매우 느린 속도로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자연 선택의 작용은 그 지역의 자연의 계층 구조 내에 공석이 있을 경우에만, 즉 일종의 변화를 겪고 있는 서식자들 중 일부가 점령하게 될 빈자리가 있을 경우에만 작동한다.

오랫동안 지속된 자연 선택 과정의 결과로써 나타나는 모든 유기체들 간의 상호 적응 및 물리적 생활 환경 조건에 대한 적응은 얼마나 복잡하고 아름다운가? 여기에도 한계는 없을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