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털링 작품의 특징은 자족적인 광경과 이미지들이 독립적으로 계획되는 에피소드의 풍부함에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 시점에서 볼 때, 부분과 요소의 그러한 자율성이 전체적인 조화를 해치는 것은 아니다. 좀 더 큰 형태전략이 건물 시공에 합의되어 있는 좀 더 급박한 질문들에 대응할 수 있도록해주는 통일성을 담보하고 있다. 내가 보기에는 풍부한 에피소드를 사용함에도 불구하고 필요한 통일성을 잃지 않도록 하는 것이 바로 스털링의 능력인것 같다. 이런 점이 동시에 그와 그의 추종자들을 구분하는 경계선이 될 수있다. 그의 추종자들은 스털링의 이런 전략을 흉내 내기는 하지만 항상 성공하지는 못하기 때문이다. - P34

종합적으로 말하자면레스터의 위대한 건축의 핵심은 선형 컨셉에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단면에있는 것이다. 레스터 프로젝트에서 단면은 표피이며 동시에 피부이다. 전통적 건물의 중성적이고 스스로 움직일 힘이 없는 벽 대신에 근대건축가들은벽면을 조작하고자 하는 유혹을 느낀다. 원초적이고 본능적 감각을 지닌 장인임을 자부하는 스털링은 레스터대학교 건물을 통해 건축의 감각적이고 촉각적인 성질을 열정적으로 추구하는 탐구자로서의 모습을 드러낸다. - P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