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라제빵소
윤자영 지음 / 북오션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읽는 것만으로 맛있는 냄새가 나는 것 같은 책을 한 권 만났다.
윤자영 작가의 힐링소설 <라라제빵소>.

나는 평소에 빵순이라는 말을 들을 정도로 빵을 좋아하고 제과제빵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다. 실제로 어렸을 때 제빵사가 되고 싶다는 마음으로 자격증까지 취득했었다. 물론 지금은 단순 취미생활 정도로 활용하고 있지만, 여전히 그만큼 빵을 좋아하고 여행지에 가면 항상 맛있는 빵집을 찾아가는 사람이다.
이 책은 그런 나의 흥미를 아주 강하게 자극하는 책이었다.


주인공 안창석. 그에게는 두 명의 스승이 있었다.
자신에게 진정으로 맛있는 빵을 만드는 법을 가르쳐 준 스승님.
또 한 사람은 제빵 명장이 되는 길을 만들어 준 스승님.
제빵 명장이 자 많은 방송에 나와 제빵의 신이라 불린 안창석은 어느 순간부터 그릇된 방법으로 빵을 만들기 시작했다. 첫 번째 스승님이 가르쳐 주신 가르침을 잊고 겉으로 보이는 모습들에 치중하여 거짓되고 화려한 비싼 빵들을 만들어 판매해왔다. 그는 승승장구했지만, 거짓은 오래가지 못했다. 결국은 그의 거짓이 세상에 드러나버렸고 그를 질투했던 누군가의 음모까지 더해서 그는 끝없이 추락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손까지 다친 그는 더 이상 빵을 만들지 못하는 신세가 되었다.
좌절에 빠졌던 그는 자신의 진정한 스승이었던 첫 번째 스승님을 찾아가 다시 일어날 수 있는 방법을 배웠다. 사람을 살리는 빵을 만드는 것. 이제 그것이 그의 삶의 목표가 되었다.



이 책은 추락한 제빵 명장인 안창석와 스승님의 손녀 딸인 손라라, 그리고 그들을 도와주는 푸근한 김포댁, 이렇게 3명의 중심인물로 이루어진 이야기다.

그들은 라라제빵소라는 공간 안에서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며 울고 웃고 서로를 도와주며 조금씩 성장해 나간다. 그중 최고의 자리에 올라갔다가 큰 좌절을 맛본 주인공의 변화가 특히 두드러졌다. 모든 것을 포기하려 하다가도 자신이 진정으로 원했던 맛있는 빵을 사람들에게 맛 보여 주겠다는 마음가짐이 그를 다시 일어서게 만든 것 같다.

우리는 가끔 진정으로 내가 원했던 것들을 잊고 부수적으로 따라오던 가치에 더 큰 중심을 두게 될 때가 있는 것 같다.
마치 이 책에서 맛있는 빵을 만들고 싶다는 주인공의 중심 가치가 돈, 명예라는 부수적인 가치에 밀려 힘을 잃고 좌절하게 되는 것처럼 말이다.
그러나 주인공은 그로 인해 좌절을 맛봤지만 그것이 자신의 실수임을 인정하고 잠시 잊고 있던 진정한 가치를 결국 끝내 놓지 않았다.



이들의 성장과 시간에 따른 마음의 변화가 이 책의 중심 내용이기도 했지만,
역시 이들이 그 변화를 겪는 ‘라라제빵소‘라는 공간 또한 이 책의 매력 포인트였다.
빵을 만드는 과정이 꽤나 세세하게 나와있는 편이라, 빵을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내게 그 과정이 머릿속에서 자연스럽게 그려졌다. 게다가 빵에 대한 묘사도 맛있게 표현되어 있어서 읽는 내내 빵이 먹고 싶어지는 책이기도 했다. 따뜻한 내용에 향기로운 빵 냄새까지 더해져 라라제빵소가 마치 어딘가에 실제로 존재할 것만 같은 느낌이 들었다.

요즘 워낙 힐링소설들이 자주 보이지만, 그중에서도 나의 흥미를 제대로 저격한 힐링소설이라 따뜻하고 재미있게 읽었다. 요즘 꽃도 많이 피고 날도 따뜻해져서 이런 힐링소설이 잘 어울리는 계절이 아닌가 싶다.
재미있는 힐링소설을 찾고 있는 분들이나, 빵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고 싶은 책 <라라제빵소>였다.




*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