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긱 이코노미가 바꾸는 일의 미래 - 필요한 만큼만 맡기고, 원하는 만큼만 일하는
방승천 지음 / 퍼블리온 / 2023년 11월
평점 :

<긱 이코노미가 바꾸는 일의 미래>는 미래 노동 시장의 판도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책이었다.
코로나 이후 노동시장은 큰 변화가 일어났다. 평생 한 직장에서 오랜 기간 동안 일할 거라고 생각했다. 프리랜서 일은 남의 일 같았다. 개인적 사정으로 일을 그만두었지만 그것이 기회로 만들 수 있다.
긱 이코노미를 활용하여 내가 잘할 수 있는 분야를 선택하여 원하는 기간에 일을 할 수 있는 긱 워커는 매력적이었다. 자유롭게 개인의 역량과 전문성을 높이기 위한 숙련의 과정을 채워간다면 무궁무진한 기회가 올 거라 믿는다.
이 책을 읽지 않았다면 긱 이코노미에 대해 잘 이해하지 못했을 수도 있었다. 이 책에는 쉬운 예를 들어 긱 이코노미에 대해 설명한다. 숨고를 사용해 본 경험이 있어 이해하기 쉬웠다. 온라인 플랫폼을 이용해 내가 원하는 서비스를 받았을 경우 노동의 대가를 온라인 플랫폼에서 긱워커에게 지급하는 방식의 경제를 말한다.
직장에서 개념에서 온라인 플랫폼까지 노동 시장이 확대되었다. 긱 워커로서 일의 기회를 확보 받고 시간 또한 줄일 수 있다.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긱워커로 일한다면 자유롭게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일할 기회가 열렸음을 의미한다.
긱 워커로 일하려면 나는 어떤 포지션을 취해야 할까? 란 질문을 던지게 한다. 과거의 노동 시장에 대한 편견과 경험을 벗어던지고 새로운 개념과 도전을 해야 한다.
직장이라는 틀에서 나와 자유롭게 일할 수 있고, 주변의 눈치를 보지 않아도 된다는 장점이 있다. 긱 워커로 일하며 몰입하고 즐겁게 오랫동안 할 수 있는 일을 찾아 계속한다면 전문성도 생기고 그 과정에서 수익도 따라온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긱 이코노미를 잘 활용한다면 사회적 비효용을 줄이고, 기업의 비즈니스 문제와 노동 인구의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세상이 급변하는 현재에서 긱 이코노미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 대신 긱워커를 제대로 알고 준비한다면 자유롭고 즐겁게 일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노동시장의 고민 해결에 도움을 주는 책 추천합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긱이코노미가바꾸는일의미래
#방승천
#긱워커
#경제경영도서
#퍼블리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