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출구 있음 YOU TURN - 힐링닥터 사공정규의 유턴 처방전
사공정규 지음 / 가디언 / 2023년 9월
평점 :
행복의 문이란 내가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달라진다. 불행하다 힘들다 포기하고 싶다고 돌아서면 돌아올 수 없는 길로 갈 것이고 긍정적으로 내 마음의 문제를 찾고 도움을 받는다면 행복의 길로 들어설 수 있는 문이 열리곤 했다.
누구나 힘들 수 있고 몸과 마음이 아플 수 있다. 뇌과학의 메커니즘을 이해하고 행복의 마음 출구로 나아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책이었다.
부정적인 말을 긍정의 말로 바꾸는 일은 어렵다. 소중한 사람에게 상처 주는 말을 함부로 하지 말고 말을 할 때는 신중히 해야 한다. 쉽지는 않다. 만일 상처 주는 말을 했다면 상대방에게 진심을 담은 사과가 필요하다. 누구나 내면의 아이가 있고 상처를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관점과 앞으로의 삶은 달라질 수 있다. 어린 시절이 주는 좋지 않은 영향으로 어른이 되어서 힘들었지만 현실을 받아들이고 노력한다면 조금씩 나아지기 위해 책을 읽고 공부를 하곤 했다. 그러한 노력들이 있었기에 나를 좀 더 이해하게 되었다.
소방관으로 외상후 스트레스를 극복하려 노력했었다. 그리고 트라우마는 잊힌다고 생각했다. 잊힌다는 관점으로 볼 게 아니라 내 스스로 인정하고 수용할 때 트라우마에서 벗어날 수 있다.
열등감이 있다는 것은 부족함을 인지한 다는 것이다. 내가 가진 부족한 점을 미워하는 대신 채워가는 것으로 바꾼다면 열등감으로 힘들지 않지 않을까?
남과 비교하는 대신 내가 가지고 있는 것에 대한 소중함, 감사하는 마음으로 과소유 증후군을 이겨낼 수 있다.

걱정이 나를 힘들게 할 때마다 다른 것을 돌리기 위해 오름 오르기, 새로운 곳 여행 떠나기, 아이들과 재미있는 놀이 시간 갖기, 영화 보기 등이 있다. 일주일 동안 머릿속이 복잡해서 책을 읽기가 어려웠지만 걱정만 하지 말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을 하나씩 하다 보니 걱정에서 조금씩 멀어지게 되었던 것 같다. 걱정을 과도하게 하지 않도록 나를 알아차리고 특정 시간을 정해놓고 걱정하는 시간을 갖는 것도 해봐야겠다.
마음의 상처를 언제든 받을 수 있다. 상처를 받을 때마다 마주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우고 건강하게 앞으로의 삶을 살아갈 수 있는 지혜를 배울 수 있었던 책이었다. 마음도 수련을 통해서 치유할 수 있고 노력한다면 몸도 마음도 함께 따라가는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음출구 있음_YOU TURN #뇌과학 #힐링닥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