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이채윤 엮음 / 읽고싶은책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대인들의 삶에 시금석이 될 진실을 탐하다."

 

초역, 아리스토텔레스의 말 | 읽고싶은책

엮음. 이채윤

 

아리스토텔레스, 플라톤, 소크라테스 등 서양철학자들의 사상 이야기만 나와도 머리가 지끈거리는 나같은 사람들을 위한 서평을 쓰려고한다. 그들은 분명 많은 학문과 여러사상에 지대한 업적을 세웠고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친 사상가이지만 그들의 저서를 펼쳐놓고 술술 읽을 수 있는 사람은 몇이나 될까? 일단 나는 불가능하다. 대학시절 교양으로 들었던 철학과목에서 엄청 헤맸던 기억이 있다. 사상가들의 두툼한 철학서는 읽을때마다 자꾸 같은 자리만 맴돌고 앞으로 나아가질 못했다. 몇번을 곱씹다 한번씩 얻어걸려 만나게 되는 몇줄의 명언으로 왜 그들이 위대한 철학자인지를 가늠할 정도의 얕은 지식만 가지고 있어서인지 선뜻 그들의 책으로 손이 뻗지 않는다. 그런데 여기, 얻어걸려 찾아냈던 몇줄의 명언을 모아 엮은 책이 나왔다. 박수 짝짝짝~! '만학의 아버지' 아리스토넬레스의 2,500년 동안 변하지 않은 인생살이의 진실이 이 안에 담겨 있다.

책은 아리스토텔레스가 남긴 어마어마한 양의 책중 일부에서 초역한 역량있는 글들을 10개의 챕터에 나눠 정리했다. 행복, 영혼, 중용, 친구,사랑, 철학,정치, 인간행동, 일과 삶, 시와 예술등 삶의 모든 분야를 아우르는 가르침들. 철학서라면 소름부터 돋는 나같은 사람들이 보기에도 너무나 좋은 글귀들이 가득하다. 그렇다고 그냥 쉽게 읽을 수 있는 글은 아니다. 한페이지에 담긴 철학을 천천히 한장한장 귀하게 읽었다. 그리고 정말 좋은 글들은 필사하게 됐다. 엮은이가 말했듯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에는 요즘 자기계발서가 담고 있는 모든 말들이 담겨있다. 그의 가르침을 되새기며 삶이 흔들릴때마다 버틸수 있는 힘을 기를수 있기를 바라본다. 인생의 진리가 책한권에 고스란히 담긴 <초역,아리스토넬레스의 말>. 인생을 보는 눈이 달라지길 원한다면 읽어보길 권한다.

"세상의 비난을 피할 수 있는 방법은 오직 하나뿐이다. 아무 것도 하지 않고, 아무 말도 하지 않고, 아무것도 되지 않는 것이다."

"가장 고귀한 것은 정의로운 것이고 가장 좋은 것은 건강이다. 그러나 가장 즐거운 것은 우리가 바라던 것을 얻는 것이다. 그래서 최선의 활동에는 이런 속성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 활동 가운데 가장 뛰어난 것을 행복이라고 부른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