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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드라인 쇼퍼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박용삼 지음 / 원앤원북스 / 2021년 1월
평점 :
"읽고 싶어지는 한 줄의 비밀"

헤드라인 쇼퍼 / 원앤원북스
글. 박용삼
아침 눈을 뜨면 이불 속에서 제일 먼저 확인하는게 뉴스이다. 집콕 생활자에겐 바깥세상과 소통할 수 있게 이어주는 소식통이고 필요한 정보를 알려주는 정보통이기에 나에게 뉴스 확인은 하루를 시작하기전에 꼭 해야하는 일과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이 뉴스의 정보라는게 엄청나기에 모든 뉴스를 찾아보는건 불가능하고 그 날 토픽과 연관된 카테고리의 몇몇 기사만을 찾아보곤 한다. 이 때 역시나 중요한것은 '헤드라인'이다. 한 눈에 들어오는 임팩트가 있는 헤드라인이어야 클릭까지 이어진다. 물론 헤드라인만 보고 들어갔다가 텅빈 내용에 화가 났던 적도 여러번 있기에 되도록 낚이지(?) 않는 방법으로 요령껏 검색하여 골라본다. 그래도 가끔 만나게 되는 가짜뉴스와 쓰레기 기사들을 보면 이 사람들은 어떻게 이런 혹 하는 헤드라인을 썼을까 감탄사가 터져나오곤 한다.(욕과 함께..)
저자는 책을통해 요즘같은 정보 홍수 시대, 쓸모 있는 정보를 고르는 필터형 인간으로 사는 법을 공유한다. 정보 수신자인 헤드라인 쇼퍼에겐 영양가 있는 뉴스를 선별하는 안목과 센스를 기를 수 있는 법을, 정보 발신자인 헤드라이너에겐 헤드라인 쇼퍼들의 눈높이와 취향을 짐작할 수 있는 법을 일려주길 원한다고.. 과제나 보고서를 작성할때나 글을 쓸때에도 헤드라인은 중요하니 거의 모든 국민들이 헤드라인 쇼퍼이자 헤드라이너인 셈이니 전 국민을 타겟으로 책을 썼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다.
저자는 좋은 헤드라인에 필요한 많은 조건 중 과감히 5개를 추려 소개한다. 유쾌(Funny), 유익(Fruitful), 참신(Fresh), 궁금(Foggy), 심오(Far-sighted). 역시 헤드라인을 클릭할때 가장 많이 보는 조건들이다. 저자는 이 5개 필터 조건에 맞는 기사들을 모으기 위해 종합 일간지 3개와 경제전문지 1개의 2019년 1월 1일부터 2020년 8월 31일까지 1년 8개월간의 뉴스들을 살펴보고 추리고 추려서 70개의 헤드라인을 뽑아 각각의 조건에 맞게 책에 실었다. 2000일 정도의 기사 분량을 읽어내고 선별한 저자가 대단하게 느껴졌다. 저자는 그렇게 70개의 헤드라인을 고른 이유와 자신의 견해를 적었고, 기사에 미처 적지 못한 전후 사정, 헤드라인 나온 맥락, 보충자료도 추가했다. 특히, 같은 소재로 타 언론사의 헤드라인을 비교하는 챕터가 상당히 흥미로웠는데 한줄의 헤드라인의 완성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실히 알 수 있었다. 그냥 지나쳤을법한 흥미로운 기사를 마법같은 한 줄로 우리에게 닿게 해준 기자들의 노고에 고마움을 전한다. 그리고 좋은 헤드라인을 골라 기사를 재미나게 읽을수 있는 센스를 키워준 저자에게도 마찬가지다.
<해당기사>
'품절'이라 쓰고 '배송문제' 라고 읽는다.
지난 28일 오후 7시 55분, 온라인몰 SSG 닷컴 앱. 주문한 물건을 다음 날 오전 6시까지 받아볼 수 있는 '새벽배송'은 이틀 후인 1일 주문까지 모두 마감 상태였다. 사흘 뒤인 2일 배송도 '마감 임박'이라고 표시돼 있었다. 같은 시각 쿠팡의 상황도 마찬가지였다. '금주의 추천 상품'으로 삼겹살, 우유, 훈제오리 등 6가지 상품이 나타났지만 이 제품들 밑에는 모두 '일시 품절'이라는 문구가 붙어 있었다. 1일 오후 3시 30분 다시 쿠팡 앱에 접속했는데도 같은 상황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에서 '품절 대란'이 벌어지고 있는 이유는 뭘까. 유통업계 관계자는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소비자들의 생필품 구매가 이커머스 업체들의 배송 능력을 넘어설 정도로 폭증했다."며 "업체들이 배송 능력을 넘어설 경우'품절'로 표시하는 경우가 많다"고 말했다. 쿠팡 관계자는 "주문량이 크게 늘면서 주문한 다음 날 배송이 불가능할 경우가 있다"고 했다. 물건이 없는게 아니라, 배달원, 트럭이 부족해 배송을 못 한다는 것이다.
<저자의 견해>
"코로나로 인해 물류의 중요성이 더 확연히 드러났다. 주문은 빛의 속도인데 배송은 오토바이 속도로 결정되니까 그렇다. '품절이라 쓰고 배송문제라고 읽는다'는 한 줄 헤드라인에 문제의 현상과 원인이 모두 압축되어 있다. 물 위에 비치는 모습은 우아하지만 물 아래에서는 부지런히 물갈퀴질을 해야 하는 백조처럼, 소비자들이 우아하게 클릭을 하면 택배 오토바이들은 목숨을 걸고 곡예 운전을 한다. 결국 상거래의 병목이 된 배송을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한동안 생필품을 사려고 사이트에 들어가면 품절된 상품들이 많아 물건 구매하기가 쉽지 않았던적이 있다. 물건이 없어서가 아니라 배달원과 실어나를 트럭의 부족으로 이런 현상이 일어났다니 씁쓸한 마음이 들었다. 요즘같은 시기에 가장 고생하고 계신 택배기사님들의 안전을 위해서라도 하루 이틀 늦는 물품들은 이해해야겠다 마음먹게 된다. 어차피 새벽에 언박싱할게 아니라면 새벽배송도 하지 않는걸로!
<같은 내용의 기사, 다른 헤드라인>
라면-통조림 등 주문 몰려..... 온라인몰 배송지연 상태
주문.매출 사상 최대인데 앱은 다운되고 배송은 지연...
어떤 헤드라인을 선택할것인가? 내 손은 이미'품절'이라 쓰고 '배송문제' 라고 읽는다. 를 클릭하고 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고 쓴 주관적인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