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 일본의 작은 마을을 명소로 만든 사자 커피 브랜딩 이야기
다카이 나오유키 지음, 나지윤 옮김 / 길벗 / 2018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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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 길벗

글. 다카이 나오유키, 옮김. 나지윤


동네 산책을 하다보면 제일 많이 자리잡고 있는 가게들은 역시 카페이다.

우후죽순 생겨나게 된건 엄청나게 늘고 있는 애호가들 덕분일지도 모르겠다.

나역시 산책하다가 향긋하고 구수한 커피향에 못이겨 손에 늘상 쥐고 있을정도이니..

가끔씩은 물보다 커피를 더 많이 마시는것 같단 생각이 들 정도이다.ㅋㅋ

커피의 쓴맛, 신맛을 경험해본지라 어디에 라떼가 맛있고,

어디엔 아메리카노가 맛있고, 어디에 어떤 드립커피가 짱이다라는

나만의 기준까지 생겼다. 아무것도 모르는 카페인중독 아무개도 커피쟁이가 다됐는데

요즘 넘쳐나는 열혈 애호가들의 커피사랑과 발맞춰 늘어나는 카페의 규모도 이해가 된다.

하지만 모든 카페가 다 잘 되는건 아니다. 우리동네만 해도 잘되는 카페는 늘 손님이 많고

그렇지 않은 카페는 얼마 버티지 못하고 문을 닫았다.

경쟁력에서 차이가 나는 이름없는 작은 카페는 더욱 그런일이 잦았다.

그래도 살아남는 카페는 차별화된 무언가가 있는법.

일본의 작은 마을을 명소로 만든 사자 커피,

시골 작은 카페의 브랜딩 이야기와 닮아있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들었다.


 

<시골 카페에서 경영을 찾다>

 

책을 들춰보며, 카페창업을 계획하는 이들 뿐만 아니라

커피브랜드를 제대로 알고싶은 애호가들에게도 도움이 될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자신이 마시는 커피의 신념이나 성공스토리를 엿보는것도 재밌을듯 했다.

물론 우리나라엔 사자커피는 없지만 그에 대적할만한 동네 작은 커피집들이 있으니..

 

책은 총 4부에 걸쳐 비싸도 찾는 사자커피의 오래가는 비밀에 대해 이야기한다.

거기에는 생산부터 제조까지 직접관리하는 까탈스런 회장님이 있었고,

가게와 성장하는 직원들이 있었고,

본고장과 함께하는 행사에 참여하는 적극성이 있었고,

최고의 커피를 만드는 자부심이 있었다.

물론 무수히 더 많은 비밀과 배우고 싶은 경영철학이 넘쳐난다.

그래도 역시 커피이니 '맛'으로 승부하는것이 최고 첫번째 조건일듯..

'맛을 추구하는 정신'은 결코 유행을 타지 않으니 말이다.

그리고 두번째는 '고객 서비스'

진심이 담긴 고객 서비스는 장수하는 가게의 기본 중에 기본이라고 말한다.

 

우리동네 잘되는 작은 카페역시 이런 사자커피의 경영철학이 녹아있는듯 하다.

대형 프랜차이즈를 앞세운 카페의 사이즈 업이나, 할인, 쿠폰 같은 서비스가 없어도

'맛'과 '친절함'이 녹아있으니 문전성시 일것이다.

 

책을 덮으며 역시 잘되는 가게의 성공철학의 요점은

기본에 충실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하게 됐다.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자신만의 가게를 꿈꾼다.

오너의 개성과 손님을 만족시키는 기본 사이에서 절묘한 균형을 유지한다면

당신도 분명 사자 커피처럼 오래도록 사랑받고 장수하는 가게를 만들 수 있으리라"


- 다카이 나오유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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