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인생아 흥해라 - 7가지 인생 자본을 만드는 비결
이주현 외 지음 / 북랩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은 길고도 험난한 여정. 인생의 가방에 행복의 자본을 챙겨라!

'내 인생아 흥해라' 책에는 우리가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한 일곱 가지 자본을 이야기합니다.

그 일곱 가지 자본은 신체 자본, 심리 자본, 경제 자본, 사회 자본, 문화 자본, 언어 자본, 가치 자본입니다. 이 일곱 가지 자본을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지, 열심히 만든 소중한 자본을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지에 대한 조언이 담겨 있습니다. 내 삶은 내가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언급한 7가지 자본은 모두 다 필요할 것이고 어느 하나라도 없으면 부족해 보여서 채워주어야 할 것 같은 기분이 듭니다. 인생의 7대 자본을 보며 나는 어느 것에 더 중점을 두고 있으며 어떻게 삶을 살야 가야 할지 생각해 보게 되었습니다.


"내가 지어낸 이야기에 속지 말라" -<심리자본> 이주현-

'불편한 생각이 나의 소설 때문에 수많은 오해가 일어나고 관계에 불행이 시작된다' 이건 주변에서 흔하게 생기는 일이라 '그렇지!' 하며 공감이 되었습니다. 나 혼자 말과 행동을 해석해서 생긴 오해로 인해 그 사람을 의심하고 속상해했던 나의 태도! 이게 늘 문제였던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왜 나는 진실이 무엇인지 물어보지 않았을까? 그냥 내가 생각하는 대로 왜 믿었을까?' 내 마음이 지어내는 이야기는 믿지 말고 항상 그것에 대해 진짜 진실이 무엇인지 확인해야 한다는 말이 와닿았습니다.

"​인품을 완성하는 미덕의 가치"  -<가치 자본> 정경숙- 

가치 자본은 7가지 자본 중에 가장 관심이 가고 제가 생각하기에 제일 중요하다고 느낀 가치입니다.

항상 저는 인품이 좋은 사람이 되고 싶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어떻게 살아야 좋은 삶이고 좋은 사람인가? 내가 무엇을 해야 가치 있는 삶이고 가치 있는 사람인가? 저는 심리적으로 스스로가 안정되어야 그다음이 인정받는 것 같고 스스로가 당당하다고 느껴집니다. 내가 먼저 좋은 인품을 갖춰야 그 인품이 주변인들에게 더 좋은 영향을 줄 것이고 나로 인해 아이들도 가족들도 잘 될 거라는 생각이 있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작가는 인품이 좋은 사람이 되려면 가장 우선되어야 할 가치로 배려를 말합니다. 더불어 함께 사는 세상에 이기적인 태도보다는 배려를 해야지 상대를 존중하고 따뜻하게 베푸는 사회가 되겠다는 것입니다.

과연 '살면서 나는 배려를 많이 하는가?'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인생은 남과 함께 살아갑니다. 서로를 이해하고 따뜻한 인품을 가지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겠습니다. 사랑하는 마음으로 주위를 배려하고 공감하며 진심 어린 사랑을 나눠주며 나의 인품을 완성하도록 노력하고 싶습니다.

이 책에 나온 일곱 가지 자본 <신체 자본, 심리 자본, 경제 자본, 사회 자본, 문화 자본, 언어 자본, 가치 자본>은 우리가 인생을 살면서 신경 쓰고 노력하며 채워가야 할 자본들입니다. 우리가 책에 나오는 이런 7가지 자본을 잘 준비하여 행복한 삶을 살아가면 좋겠습니다. 내 인생아 흥해라!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솔직하게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