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영락제 - 화이질서의 완성 ㅣ 아이필드 히스토리 History
단죠 히로시 지음, 한종수 옮김 / 아이필드 / 2017년 1월
평점 :
절판
영업한다는 걸 깜박했는데, 단죠 히로시의 "영락제" 보십시오. 꼭 보십시오. (사실 출판사의 홍보문구까지를 동의할수 있을지는 생각해볼 문제지만), 여하간, 최근까지 이어져 온 일본 학계의 원명교체기 최신 연구동향을 요령있고 깔끔한 문체로 정리해 둔 탁월한 개설서입니다.
특히 90년대 이래로 (주로 일본의) 연구를 통해 원명교체기 연구가 상당히 많은 부분 업데이트가 되어서, 우리가 교과서적으로 아는 그 내용과는 꽤 많은 부분의 통설이 수정되었는데, 그 부분을 제대로 잘 살려준 개설서가 아직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 그런데 이게 나와주었다는 말씀!.
조금 약간만 호들갑을 떤다면, 제 개인적으로는 "만력 15년 아무일도 없었던 해" 다음으로 좋아하는 중국사 개설서입니다. 문고판일때 원서로 다 읽고, 번역 나왔다는 소식 듣고 귀국 직후에 사서 앉은 자리에서 다 봤습니다. 보세요 보세요!!
아, 이 책의 한 가지 비밀은, 실제 영락제 이야기 그렇게 많이 안 나온다는것(...) 원제부터가 몇번이 나오든 일단 "영락제"인건 맞는데, 실제로는 부제 쪽의 "화이질서의 완성"쪽이 진짜로 설명하고 싶은 대상에 가깝습니다. 당연히 그 점이 이 책의 탁월함의 한 대목이기도 하구요. 단죠의 다른 책들도 빨리 번역되어 나오기를 기다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