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방공예, 한 땀의 여유 手作 - 느리게 만드는 특별한 이야기 1
이정혜 지음 / 팜파스 / 201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난 바느질도 못하면서 왜 이렇게 바느질이 좋은 지 모르겠다.

무언가를 완성하는 성취감도 좋지만, 손바느질은 그 순간으로 즐거움이 있으니까.

퀼트, 자수 등 많이 즐기는 달인이 많은 반면 우리 전통 규방공예는 많이 못본 것 같다.

아마 나처럼 조금 어렵고, 까다로울거라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아서가 아닐까?

 

 

사진으로 표현되지 않을 만큼 고운 공예품이 담긴 표지는

내 눈길을 놓아줄 줄 몰랐다.

실제로 보면 얼마나 예쁘고 감탄스럽도록 고울까.

 

저자의 말과 프롤로그를 읽으며 이 책은 어떤 종류일 까 궁금했다.

취미 종류의 이런 책은 레시피와 에세이로 나뉘는 것 같다.

이 책은 굳이 따지자면 '레시피'북이다.

공예품들을 만드는 방법들이 꼼꼼히 나와있는!

 

 

'처음 시작하는 사람들도 차근차근 따라할 수 있는 쉬운 책을 만들고 싶었다'는 저자의 바람이 담겨서

어떤 재료들이 들어가는 지, 재료 구입처부터

바느질의 종류도 간단히 설명되어 있어서

레시피를 따라 하다가 모르는 바느질법이 나오면 찾아보면 될 것 같아 좋았다.

 

내가 가장 많이 보아왔고 친숙한 주머니부터 벽에 걸어두는 조각보까지.

볼 때는 너무 신기하고, 어떻게 만들었을 까 예측도 할 수 없었는데

세심하게 설명되어 있어서 나도 해볼까..하는 마음까지 들었다.

특히 경상도 골무는 꼭 만들어 보고 싶다.

'경상도' 골무라니. 그것도 지역마다 모양이 달리 있는 걸까?

내가 아는 골무는 그냥 바느질 할 때 손을 보호하기 위해 있는 멋대가리 없이 생긴 100%기능성 용품이었는데,

규방공예 책 속 골무는 달랐다.

너무 귀엽고 깜찍하게 생겼다.

바느질 할 때 쓰는 골무를 바느질로 만들다니..

하나씩 만들어서 선물하면 다들 너무 좋아하고 신기해 할 것 같아서 찜해두었다.

 

전라도 골무, 충청도 골무도 있는 걸까? 궁금해지며 조금 아쉬웠다.

규방 공예에 대한 설명이나 공예품에 얽힌 이야기가 조금 더 들어있었다면 정말 좋았을 텐데.

아주 나와있지 않은 건 아니지만 조금 감질난다고 할까?

옛날 규방 규수들에 대한 이야기2~3쪽에,

작품마다 얽힌 이야기들 1쪽씩 더해졌으면 나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아쉬운 부분 없는 책이 되었을 텐데..

 

이 책을 읽고 나니 규방 공예에 대해 더 많이 알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

주머니의 종류에 대해서도 알고 싶고,

요새 쓰이지 않지만 예전에 있었던 공예품들도 구경해보고 싶다.

실용품 뿐 아니라 여인네들의 치장에 이용되었던 공예품에는 어떤것들이 있었을까도 너무 궁금하다.

 

하지만 예단보와 혼서지보에 대한 이야기라면 충분하다.

나도 No thanks!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