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루살렘 해변
이도 게펜 지음, 임재희 옮김 / 문학세계사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루살렘 해변이라...?!

예루살렘은 성경 말씀에서도 자주 등장한다.

하지만

그곳에는 해변이 없다.


사막이 있을지 해변이라니?!

무슨 내용의 글일지

궁금증이 생겼다.


그리고 책을 읽기 전 가장 먼저 하는 일!

작가의 말을 읽는다!

이 책과 같이 번역서라면

번역자의 글도 책을 읽기 전 읽어준다.


그런 후 글을 읽으면 이해될 수 없는

부분들도 아~~ 하!!

하며 어느 정도 이해가 간다.


작가의 말에는 특별한 이야기는 없었다.

그가 우리나라의 음식을 애정하고

좋은 기억이 있으며

글을 쓸 때 도움을 받았다는

글과는 전혀 연관성이 없는 글이었다 ^^


작가는 뇌 연구소에서 신경인지 연구원으로 근무하며

스토리 텔링이 어떻게 인간 정신에 대한 이해를 증폭시킬 수 있는지

탐구하는 작가라고 한다.

그리고 이를 통해서 파킨슨병의 양상을 진단하는 혁신적인 연구를 이끌고 있다고 한다.


이런 기초 자료를 머리에 입력!




책을 읽어보자!


“예루살렘 해변”

이 책은 단편 소설이 엮여 있는 책이다.


그래서 나는 대표 제목으로 채택된

“예루살렘 해변”을 먼저 읽어 보기로 했다.


흠.... 소설은 무슨 소설일까?

처음 부분은 어색어색

알 수 없는 지명이 나오고 알 수 없는 단어들이

그 지역 문화를 전혀 모르는 고로 번역자의 설명이 없으면

전혀 모르겠다 싶은 단어들이 나온다.


그 뒤로는 내용의 먹먹함이 있었기에

깊이 빠져 들 수 있었다.


예전 예루살렘에서 살던 노부부가

다시 그곳을 찾으면서 추억하는 내용이었다.


하지만 부인은 알츠하이머에 걸린 상태였고

남편이 내일이면 요양원으로 부인을 보내기 전에

옛 살던 지역을 60년 만에 찾아온 것이다.


그리고 예전 알츠하이머에 걸리기 전 부인이

알 수 없는 말 “ 예루살렘해변”에 대한 이야기를 했던 것을

기억하며 부인의 이야기를 인제야 이해해 주려고

마음으로 그녀의

상상의 이미지였을지도 모를 “예루살렘해변을”

깊이 공감해주며 글은 끝이 난다.


이 짧은 글에서 왜 이렇게 가슴이 먹먹하던지

나는 늘 사건의 진실

이성을 바탕으로 한 사건!

이런 것에 집중을 하며 살았다.


그런데 “ 예루살렘해변”에서는

말하는 것 같았다.


사람과의 관계에서 중요한 것은

이성이 아니라

상대방의 생각을 얼만큼 마음으로 공감해주는지가

중요하다고!! 말해주고 있었다.




뇌를 연구하는 작가라서 그런지

마음으로 깊이 파고드는 이야기가

생각을 파고 마음으로 전달 되는 것 같은 느낌을 받았다.


지금 내가 눈을 뜨고 글을 쓰고 있지만


나의 몸이 나 자신이 아니며

내 손가락 내가 아니고

내 눈이 내가 아니고

내 다리가 내가 아니다.


그리고 내  생각하는 뇌도 내가 아니다.

이런 개념들이 모여서 내가 되는 것이지만

이 모든 하나하나는 내가 아니다.


이런 개념으로 책을 읽고 있으니

작가의 글이 더 이해가 잘 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다.


나머지 글들도 말이다.


오랜만에 좀 특별한 글을 접하게 되어

이 봄에 만난 이 책이 참으로 반갑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