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이렇게 하지 마라! - 잘못된 EXCEL 습관, 바르게 고쳐보자!
진은영 지음 / 길벗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처음 엑셀을 접하게 된 것은 학교 교양수업에서였다.

신기했고 재미있었다.

그리고 그 과정 중 사무자동화산업기사를 취득하면서

액셀의 쓴맛을 봤다. 지금도 그래서 함수를 매우 싫어한다.

기초 함수만 사용하고 딱히 많은 함수를 사용하지 않는다.

아마도 대충 배운 후 실무에 사용하다 보니 피를 많이 봤던 것 같다.


경영지원팀에서 프로그램에서 받쳐주지 못하는 부분을 간단히 액셀로 자료를 만들었고

원천세 이런걸 신고할 때 많이 사용했었다.


그리고 직원이 많다 보니 여기저기에서 붙여넣은 자료들이 합쳐지면서

데이터 오류가 자주 생겼다.

그거 잡아내고 분리하고 하는 작업과 홈택스에 올린 자료들이 에러 나면

그거 에러 잡아서 다시 올리고 하는 데이터 작업등 엑셀로 많은 걸 했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해보면 왜? 그게 오류가 났었는지

내가 초반에 뭐를 잘 못 했는지 잘 모르겠다.




그래서 이 책이 궁금해졌다.

내가 뭐를 어떻게 잘 못 했을까?

잘못도니 엑셀 습관, 바로 잡아 준다는 “엑셀 이렇게 하지 마라!”

그래 나도 그렇게 안 하게 좀 알려주라!! 라는 마음으로

목차를 둘러봤다.




초반은 상당히 매력적이다.

저자는 유튜브를 운영하고 있어서 큐알 코드를 입력하면 동영상 강의가 연결된다.

글자로 마지막까지 이해가  안된다면 영상을 보면 될 것 같다.


그리고 길벗 홈페이지에 들어가 보면 예제 및 완성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다고 한다.

책이나 영상 보면서 바로 따라 해 보면

확실히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파트는 아래와 같이 5개로 되어있으니

1)데이터입력 2)데이터/셀편집 3)데이터작업 4)함수식계산 5)데이터출력

딱 2주간 빠르게 속독하고 연습하면 2회 독은 가능할 것 같다.




배워서 바로 활용 할 수 있는 엑셀이니 이 정도 수고는 해도 되겠다 싶다.


그리고 내가 컴퓨터 책을 고르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지루하지 않은 색감과 글씨 폰트 인 데!!

이 책은 나쁘지 않다. 적당한 색감과 글씨 크기와 책 편집이다 ^^


맘 딱 잡고 2주 하면!

함수오류 원인쯤은 이제 나도 발견할 수 있으리라 기대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