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에이티브 R - 우리가 몰랐던 디자인 이노베이터의 생각과 힘
서승교 지음 / 와이즈베리 / 2017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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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리에이티브R #서승교 #와이즈베리

 

고객에 대한 심도 있는 연구와 깊은 이해를 통해 고객 삶의 질을 높이는 차별적 가치를 제공하는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만들어내는 일.”

기업의 생존을 위해 꼭 필요한 인재, 고객 철학을 가지고 끈기 있게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산하는 데 전문성을 가진 전문적인 디자인 이노베이터를 창의의 젖소라고 한다면 업무 프로세스 안에서 생산성과 효율을 높이는 데 전문성을 가진 구성원을 생산성의 황소라고 정의한다. 그리고 이 책에서는 전자에 주목하고 있다.

 

이 두 젖소와 황소 간의 차이의 정도가 커지든 작아지든 모든 간격 안에 하나의 직무와 직업이 있다. 그리고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한 점을 찍어 방향을 정하는 것이 모든 사람들의 끝나지 않는 선택일 것이다.

 

드디어 4R이 탄생했다. 4P를 지나 4C, 이제는 4C와 함께 4R을 고려해야 한다. 4PProduct, Price, Place, Promotion, 4CCustomer(Consumer), Cost, Convenience, Communication를 말한다. 단어 선택의 차이는 있겠지만 고객 중심, 시장 변화, 경쟁 심화 등으로 4C는 흩어져 있던 마케팅 진화 방식을 새롭게 정의했다. 이 책에서는 창의의 젖소들이 일하는 방식으로 4R 프로세스를 제안했다. Rapport, Read, Re-think, Radical Create. 이것 또한 진화하는 프로세스를 다시 환기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그렇다면 이 프로세스가 나에게 필요할까. 내가 황소와 가까운 점을 선택하던 젖소와 가까운 점을 선택하던 모든 점들에 있을 때 혁신이 필요할까. 모든 기업들이, 제조업에서 IT산업까지의 기업에서, 생산직에서 서비스직까지의 모든 직무에서 혁신 또한 최소한의 변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4R 프로세스를 준비해야 했다.

 

38개의 창의적 인재To-do 리스트가 마지막 장에 주어졌다. 새로운 음식을 먹어보라는 마음에 쏙 드는 방법도 있고 연인과 사랑을 나누라는 지금은 불가능한 방법도 있다. 하루에 하나씩 리스트를 채워간다면 1년쯤 지나 나도 혁신적인 사람이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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