궁극의 생명 Life - 위대한 석학 21인이 말하는 생명의 기원과 진화, 그리고 최첨단 생명과학 베스트 오브 엣지 시리즈 5
리처드 도킨스 외 지음, 존 브록만 엮음, 이한음 옮김 / 와이즈베리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의 셔츠를 걸고 다윈주의를 내건 리처드 도킨스를 시작하여 생명과학에 관한 여러 석학들의 연구가 집결된 담화이다. 베스트오브엣지 시리즈는 마음, 문화, 생각, 우주를 거쳐 이번엔 생명이 주제가 되었다. 


문과를 진학했지만 생명과학이나 지구과학 과목을 좋아했던터라 내가 가진 지식을 활용해 그것에 살을 붙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 내가 들어보지 못했던 위대한 석학들은 내가 공부해보지 못한 분야까지도 담화의 형태로 설명해주어 뜻밖의 수확또한 있었다.
13장 바이오컴퓨테이션에 대하여, 에서 RNA 간섭으로 유전자를 억제하는 방법이 예로 설명되어있다. 수만년 전의 우리 유전자는 사냥만으로 열량을 얻었기 때문에 최대한의 열량을 확보하라는 명령를 갖추었다. 하지만 그것은 현대에 모든 사람들에게는 맞지 않기 때문에 당뇨병 과학자들은 생쥐에게 지방 인슐린 수용체 유전자 억제 실험을 하였다. 그 결과 생쥐들은 게걸스럽게 먹는데도 살이 찌지 않았고, 당뇨병이나 심장병도 걸리지 않고 수명도 늘었다고 한다. (p.360)


이 실험은 인간에게는 아직 실험되지 않았지만 이런 기술이 있다는 자체에 나는 입맛을 다시게 된다. 나는 RNA의 구조 정도만 알고 있었지만 과학자들은 그것을 가지고 여러 방면으로 깊게 탐구하는 것을 알았다. 이와 더불어 유전체 지도나 병원체, 생물학에 대한 연구들을 알게 되었고 과학의 발전이 빠르게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더 가깝게 느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