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이렇게 달라져야 한다 조엘박의 한국교회 개혁시리즈 2
조엘 박 지음 / 박스북스 / 2008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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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인으로서 느끼는 신앙생활의 부담감은 여러 가지가 있다. 먼저는 성경의 기준대로 살기에는 부족한 나 자신의 연약함에 대한 아쉬움이 있다. 나머지는 독특한 한국적 문화로 토착화된 교회의 시스템에 대한 부담감도 여전히 만만치만은 않은 것 같다.  예를 들어 다른 지역으로 이사를 가서 다닐 교회를 정하기가 정말로 어렵다. 가까운 교회에 아무 생각 없이 등록하기에는 감당해야 할 많은 어려움이(?) 있기 때문이다. 짧지 않은 시간을 탐색한 후에 교회공동체에 등록해야 한다는 것은 현재 교회의 상태가 원래 성경에서 의도한 바와 같이 균일한 함량을 가지고 있지 못하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많은 선량한 목회자가 있는 반면에 교회인지 기업인지 분간이 안 되는 교회도 있다. 직장생활보다 더 힘들게 다녀야 하는 교회도 있다. 이 모든 것의 문제는 어디서부터 비롯 되었는가? 저자는 감히 교회의 시스템의 문제라고 했다. 좀 식상한 말이긴 하지만 결국은 교회의 리더인 목회자들의 기득권에 대한 포기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알게 모르게 신의 의도라고 교회구성원들에게 강요하면서, 물질적 안정추구, 명예와 권력욕 추구 등 이미 세상적인 가치관들을 가지고 교회 리더인 목회자가 교회를 비정상적으로 키워가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인의 특성상, 다른 것을 인정하지 않는 분파주의, 카리스마적인 리더를 신격화하고,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더불어 일하지 못하며, 신본주의를 내세운 독재에 가까운 리더십 등 많은 약한 고리들이 별로 반갑지 않은 이기적인 기독교적 신앙생활을 양산해 난 것이 아닌가 한다.

 

저자는 본인이 목회자이면서 이런 한국교회의 어두운 면을 처절하게 파헤쳤다. 정치적 목회자, 강요되는 헌금, 교회 목회자 자리의 세습, 세계 제일을 자랑하는 신도수의 왜곡 등 정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목회자라면 할 수 없는 많을 일들을 고발하고 있다. 이런 교회의 모습을 비교인들이 볼 때 정치판과 어떤 차이를 느끼겠는가 생각해 본다.

 

성도들도 전혀 문제가 없는 것은 아니다. 여전히 어려운 일들을 회피하고 자기의 입맛 대로된 이기적인 신앙생활을 돌아보아야 할 것이다. 그래서 교회의 여러 가지 행정의 일에서 직장에서와 같은 역량을 발휘하며 교회의 부패에 대해서 마땅히 바른 소리를 낼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할 것이다.

 

프로테스탄트는 예전의 로마교회의 부패에 막닥드려서 성경의 진리를 수호하고자 하는 양심 있는 교회의 리더로부터 시작된 교회 자성운동이었다. 결국은 하나되지 못했지만 그 당시 목숨을 건 교회의 개혁은 지금의 교회를 만들어 내었다. 이제는 만연한 지극히 인간적인 교회의 모습을 성경에서 근거한 빛과 소금의 역할을 감당하는 생명력 있는 교회로 한 단계 나아가야 할 때인 것 같다. 그래야만 지금의 세대와 다음의 세대에게 버림받아서 사회의 정의를 밝히기는커녕 스스로 버리워진 맛을 잃은 소금 같은 존재가 되지 않을 것이다. 교회의 제자리를 찾기 바라는 저자의 통한의 자기 고백이 하나님이 말씀하는 경고로 듣고 잘못된 것으로부터 자신을 돌이키는 용기가 무엇보다도 필요한 지금이 때가 아닌가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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