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늘도 MBTI를 확인했습니다 - 너와 나의 건강한 관계를 위한 MBTI 소통법
박소진.김익수 지음 / 원앤원북스 / 2023년 11월
평점 :
#도서제공
여러분은 MBTI가 뭐예요?
저는 ISTJ 였는데, 사회생활하고 엄마가 되면서 ESTJ로 바뀐 것 같아요. 다시 검사해봤을 때, I와 E가 경계선이었어요.
예전에 누군가(김영하 작가님이었던 것 같아요) MBTI는 자기 자신이 하는 것도 좋지만, 나를 잘 알고 있는 가족이나 친구가 해주는 것도 재미있을 것 같다고 했던 말이 인상깊어요. 내가 생각하는 나와 다른 사람이 생각하는 나의 모습은 다를 수 있으니까요.
저는 생활양식이 J(판단형)으로 나오는데, 가까운 사람들이 저는 P(인식형) 같다고 하더라고요.
저 아는 선생님이 MBTI 강사 자격증이 있으시더라고요. 불과 한달전에 그래서 궁금한 것들을 좀 물어봤는데, 우리나라는 ISTJ 처럼 커야한다는 사회적 관념이 있고, (딱 저예요) P가 계획 없는 사람으로 비난하기도 하는데, 사실 P는 목적과 방향이 변화 가능하고, 굉장히 융통성 있는 사람이라고 하더라고요. (이 책에서도 언급됨)
회사나 단체에서 요구되는 MBTI 유형이 있어서 때론 사람들이 그 유형에 본인을 끼워맞추는 경우도 있는 현실이 답답하지만, 책 마지막에서도 언급했듯이 MBTI 는 나와 너의 차이를 알고 이해함으로써 소통하고 관계를 맺는 데뿐 아니라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갈등관리를 하는 등 다양한 측면에서 유용한 검사라는 점. 다만 단일 검사만으로 복잡한 인간의 심리를 모두 파아하기는 어렵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308p)
이 책 맨 마지막 장은 <참고 문헌>으로 마무리할만큼 여러가지 자료들을 바탕으로 객관적으로 분석한 책입니다.
MBTI 성격유형과 특성, 성격유형에 맞는 직업 유형, 유형별 의사소통 방법, 스트레스 특성과 관리법, 갈등관리 등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부분들을 쏙쏙 정리해줘서 좋습니다.
저는 큰아이가 제 성격을 너무 닮았다고 생각하는데, 이상하게 MBTI 는 네가지 모두 정반대가 나왔어요.
ESTJ형의 부모가 INFP형의 자녀를 두고 있다면 어떨까요? 순수 예술을 하겠다는 자식에게 "너 뭐 먹고 살려고 그러냐."하며 갈등이 심할 것 같습니다. (84p)
제가 요즘 큰아이가 꿈을 말하면 부정적인 입장을 비췄는데, 반성해 봅니다.
드라마 인물을 통해 성격유형 이해하는 파트가 있는데, 저는 <더 글로리>에서 '하도영'이라고 나오네요. 참고로 문동은은 INTJ, 주여정은 ISFJ, 강현남은 ESFP, 박연진은 MBTI 유형만으로 설명하기에는 많은 한계가 있는 그냥 소시오패스가 아닌가 싶다고 합니다.(-113p)
나의 MBTI를 알고, 가족, 친구, 직장동료의 MBTI를 함께 분석해보면, 재미도 있고, 갈등 방법도 해소할 수 있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가끔 필요할 때 꺼내서 참고하기에 좋은 책인 것 같아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