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 꿀꺽 : 경제는 어떻게 움직일까? 교양 꿀꺽 4
윤현주 지음, 임다와 그림 / 봄마중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서협찬


요즘 인스타 피드에 많이 올라오는 책!

그림도 알록달록 귀엽고, 제목도 마음에 들어서 읽어보고 싶었던 교양 꿀꺽 시리즈! 

나는 '경제는 어떻게 움직일까?' 를 받았다. 감사합니다~~


큰아이가 만 12세가 되면서 은행에서 체크카드를 만들 수 있어서 두세 달 전에 체크카드를 만들어줬다. 신이 난 아이는 학원비를 본인 카드로 계산하고 싶지만, 5만원  정도 하는 학원비를 일일 한도 3만 원인 본인 카드로 할 수 없다며 안타까워했다. 초등학교 6학년이 자기가 다니는 수학 학원비가  5만 원이라고 생각하다니 너무 당황스러웠다. 물론 본인이 관심 있는 아이패드나 컴퓨터 모니터 가격은 기똥 차게 알고 있다. 관심 밖의 일이라 그랬을 수도 있지만, 경제 지식과 경제관념을 알게 하는 것이 중요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은 경제 전반적인 이론을 쉽게 풀어 놓았다. 아이와 함께 읽으면서 중간중간 개념을 물어봤을 때, 정확히는 몰라도 어렴풋이 알고 있었다. 이곳저곳에서 보고 들은 모양이다. 


재화와 서비스, 시장, 가격, 생산, 소비, 화폐, 금융, 주식과 투자, 보험, 국민소득, 세금, 무역.

경제의 기본적인 내용이지만, 꼭 알아야 하는 내용들을 알차게 담았다. 


돈을 아껴야 하고 쓰지 않는 게 좋다고 잘못 생각하는 둘째 아이 생각에도 브레이크를 걸어 주었다. 

돈을 무조건 아끼거나 필요 이상으로 낭비하는 것은 경제 전체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것을 언급하면 합리적인 소비 습관 만들기를 강조한다. 합리적인 소비 습관을 기르기 가장 쉬운 방법 가운데 하나는 용돈 기입장 쓰기다. 용돈 기입장에는 돈 쓴 내역을 매일 기록하는 게 좋고, 어릴 때 용돈 기입장을 기록하는 습관은 어른이 되면 가계부를 꼼꼼히 작성하는 습관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참고로, 세계적인 부자들은 어렸을 때부터 용돈 기입장을 적어가며 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웠다고 한다. (64쪽-)


쏙쏙 들어오는 그림과 중요한 부분의 글씨 크기와 색깔을 넣어서 더 집중하며 읽을 수 있어서 좋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