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을 찾아드립니다 - 루틴을 벗어나, 나만의 속도로 사는 법
애슐리 윌런스 지음, 안진이 옮김 / 세계사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출판사에서 진행한 서평단에 선정되어 책을 받아서 읽고 작성한 글입니다.


요즘 할 일이 그렇게 많은 편은 아닌데 예전에 비해 시간이 참 부족하다고 느끼고 있다.
일을 너무 많이 벌려서 그렇게 느끼고 있는 건 아닌가 싶었다.
물론 무의식적으로 핸드폰을 하는 시간이 많아 그럴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이 떠오르긴 했지만 애써 무시했다.
왜냐하면 '할 일이 많다'는 것은 사실이었으니까.

그러던 와중에 세계사 컨텐츠 그룹 출판사 인스타그램에서 신간 <시간을 찾아드립니다>의 서평단을 모집한단 글을 보게 되었다.

책 제목부터 뭔가 끌렸다.
잃어버릴 수 있는 것이라고 생각해 본 적 없는 시간을 이렇게 표현할 수 있다니.

난 시간을 잃어버린 적 없다고 생각하면서도 일단 찾아준다니 '내가 시간을 어디에서 잃어버렸는지 알 수 있을까' 하는 생각으로 읽기 시작했다.





처음으론 '타임 푸어(시간이 부족한 사람)'가 되는 6가지 이유를 접할 수 있다.
여기에서 '시간의 덫'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우리는 이것으로 인해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끼게 된다고 한다.
그중 첫 번째로 나온 '스마트 기기의 역설'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과거에 비해 여가시간이 더 늘어났지만 제대로 취하지 못하는 이유가 스마트 기기의 파괴적인 영향 때문이라고 했다.
시간을 아껴주지만 그 아껴준 시간만큼 또는 그 시간보다 더 우리의 시간을 빼앗아 가기 때문이다.
하지만 '하나의 큰 덩어리였던 여가시간은 우리가 사용하는 스마트폰으로 인해 잘게 쪼개졌다'라는 내용은 무슨 의미인지 이해하기 어려웠다.

그래서 내가 가진 여가시간이 어떻게 스마트폰으로 인해 쪼개졌다고 했는지 궁금했는데 그 내용이 나온 뒤 페이지에 그림과 함께 설명이 이어져서 이해할 수 있었다.

온전히 쉬는 것에집중하지 못하고 스마트폰 알림을 보며 우리는 여가시간 덩어리를 쪼개고 있었다.
스마트폰이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을 계속 생각하게 만드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가 과거에 비해 더 많은 휴식을 취하지만 더 피로감을 느끼게 된 것이라 한다.





'시간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을 3장에서 배울 수 있었다.
8가지 전략으로 시간을 재구성해서 좀 더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방법이었다.

나는 평소 어떤 일에 대해 계획을 짠다고 하면(자주 계획하는 건 아니지만) 해외여행을 떠날 때 빡빡한 일정을 잡는 것처럼 하게 된다.
분명 계획을 잡을 때만 해도 충분히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 계획대로 하려면 너무 힘들어 포기해버리고 마는 것이다.
그렇게 계획을 짜는 것이 습관처럼 되어 있어서 '게으른 시간 계획하기'는 조금 충격적이었다.

게으른 시간 계획은 별로 어렵지 않았다.
단지 약속과 약속 사이에 남게 되는 여분의 시간, 즉 게으른 시간(slack time)을 허락하거나 계획한다는 것뿐이었다.
그 시간을 완충용이나 여유시간으로 사용함으로 인해 모든 계획을 완수해야 한다는 스트레스를 없애주고 즉흥성을 허용하게 되어 긍정적인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한 번도 생각해 본 적이 없기에 실행하지 못한 일이어서 꼭 해보고 싶은 방법이라고 생각했다.




솔직히 이 책을 읽어보고 싶었던 이유는 '시간 관리를 어떻게 해야 좀 더 여유롭게 살 수 있을까?'가 궁금해서였다.
시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답을 찾아볼 생각이었다.

하지만 읽으면서 점점 그 생각이 변하기 시작했다.
사람마다 살아가는 방식이 다 다른데 어떻게 시간 관리에 정답이 있을 수 있을까?

그래서 이 책에는 '시간을 관리하는 좀 더 나은 방법'을 알려준다.
지금보다 더 나은 방향으로 갈 수 있게 도와주는 가이드북 같았다.
아직 답을 찾지 못하였기 때문에 조금 막막한 느낌이지만 그래도 이 책을 이정표 삼아 지금보다 내일 좀 더, 그리고 다가올 시간에는 훨씬 더 여유로운 시간을 가지고 싶다.

나이, 학력, 소득이 어떻든 간에 우리는 똑같은 조건에서 살아간다. 우리 자신에게 남은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알지 못한다는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시간이 사라지고 내일이 오지 않을 수도 있다. - P1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