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무와 알타리 1
유영 지음 / 호우야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하던 '열무와 알타리'의 서평단 광고를 보았을 때 내 눈길을 붙든 것은 내 취향의 귀여운 그림체였다.

웹툰을 좋아하지만 요즘은 보던 것만 보게 되어서 다음에서 이런 귀여운 그림체를 가진 웹툰이 연재 중이란 사실을 이제 알았다는 것이 조금 슬펐지만 더 늦기 전에 알게 되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들었다.


​그렇게 호기심으로 읽어본 책 설명은 내 마음을 붙들게 되었기 때문에 서평단을 신청했고, 그렇게 책을 받아 읽을 수 있게 되었다.


특별히 티를 내는 편은 아니지만 그래도 장애인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편이라 더 읽어보고 싶어서 처음엔 좋았다.

(물론 지금도 이런 좋은 책을 읽을 수 있다는 것이 좋지만 마냥 신나게 다가오진 않는다.)


예전에 조금이나마 장애인의 불편함에 대해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 그때도 우리 일상에서 우리는 잘 느끼지 못하는 많은 것들이 불편하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리고 그런 부분들을 다양한 매체에서 노출시키며 모두에게 좋은 방향으로 개선하는 쪽이 좋겠지만 지금까지 크게 달라진 것은 없다고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막연하게 가족 중에 장애인이 있다면 여러 도움이 많이 필요할 것이고 편한 일상을 위해서 돈도 많이 필요할 것이란 생각만 했었고, 실제로 그런 불편함이 있는지 들어볼 기회라 느꼈었다.


​하지만 그 생각이 너무 짧았단 사실을 책을 보며 깨달았고, 그 생각을 쓰고 있는 지금도 많이 부족한 생각을 했다고 느낀다.


가족이 장애를 가지고 있다는 것은 단순히 '불편'이라는 단어로 표현할 수 없는, '불편'하기만 하다면 다행이라 생각할 만큼 아프고 아픈 일이었다.


아이들을 두고 퇴원한다며 미안해 하는 엄마의 마음이 담겨 있었던 1권은 퇴원이 미뤄지고 미뤄졌지만 무사히 퇴원하게 된 쌍둥이로 끝이났다.


아직 다음 이야기가 남아 있지만 퇴원으로 1권이 마무리 되어서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