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사랑하는 이상한 사람들 - 지금껏 말할 수 없었던 가족에 관한 진심 삐(BB) 시리즈
김별아 지음 / 니들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니들북 인스타그램에서 삐 서포터즈를 모집한다고 했을 때, 2권 중 어느 것을 고를 것인지 많이 고민했었다.

그러다가 표지에 있는 '지금껏 말할 수 없었던 가족에 대한 진심'이라는 문구가 마음에 들어서 선택하게 되었고 운이 좋아 서포터즈에 당첨되었다.

(스티커가 너무 마음에 들었다. 아껴둬야지)



세상에는 다양한 사람이 존재하고 그 수 만큼은 아니지만 다양한 가족들과 살아간다.

그리고 사람이 살아가는 것에는 옳고 그름의 정도 차이는 있을 지라도 정답은 정해져 있지 않다.


그런 것처럼 가족에 대한 것 또한 정답이 없다.

그렇지만 많은 사람들이 다른 사람의 가족이나 자신의 가족만 옳다고 생각하며 다른 가족들을 그 기준에 맞춰 손가락질하며 왈가왈부 한다.

예전부터 혼자 생각했지만 나의 가족이나 다른 사람의 가족에 대해 평가하는 것은 정답도 아니고 옳지도 않다.

물론 꼭 정답만을 찾아가는 것이 삶은 아니지만 누가 봐도 오답이라는 것이 뻔히 보이는 것을 선택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했다.



남들을 평가하며 피곤하게 구는 뻔뻔한 사람들을 보면서 느꼈던 생각들이 책을 읽으면서 가끔 떠올랐다.

그런 사람들과 똑같이 살아갈 필요는 없었다는 판단이 옳았다고.

아직 내가 겪어보지 못한 일들이 많이 있지만...


히키코모리 부분에서는 많은 생각이 들었다.

(히키코모리 뿐만 아니라 다른 부분에서도 여러가지 생각이 들었지만 '히키코모리'가 제일 오래 기억에 남아있다.)

남에게 피해를 주고 상처를 주지 않았지만 가족들이 숨기려 한다는 이야기는 마음이 아팠다.

그저 조금 천천히 가고 싶은 사람이었을 수도 있고, 상처를 치료하는 중인 사람 일수도 있으니까.


책을 다 읽고 덮을 때도, 덮은 지 며칠이 지난 지금도 여러가지 생각이 떠오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족이기에 사랑하고 사랑 받을 수 있고, 그래서 더 소중하게 대해야 한다.

잘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그렇게 하기가 어렵다.

아직도 노력해야 할 일들이 많지만 이 부분은 게을리하지 않도록 더 신경 쓰면서 살아가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