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행복할 의무 - 김 변호사의 행복 아포리즘
김석 지음 / 박영사 / 2022년 5월
평점 :
-제목 : 행복할 의무
-글쓴이 : 김석
-업체명 : 박영사
-후기내용 :
행복할 의무_박영사 리뷰입니다.
김석 변호사의 행복할 의무 책을 통하여 자신의 생각과 철학자들의 얘기,
실제 겪었던 상황이나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상황들을 통하여
논리 정연하게 행복에 대해 어떻게 정의할 수 있는지 새삼 화두를 던지는 듯한 느낌을 주고 있다.
생각하기에 따라서 행복이란 너무 멀리 있는 것도 아닌 가까운 것에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은 별로 없다.
책을 통해서 우리 인생의 행복할 의무에 대해 넌지시 한번 쯤 생각해봄직하지 않을까?
이와 별개로 인생의 행복에 대한 다른 의미에서 접근해보자면,
가장 빈곤국이었던 시절에서 한강의 기적을 이루기까지
엄청난 노동활동과 함께 다른 국가에 비해 자원이 부족한 대한민국에서는 가정의 행복보다는 회사의 업무가 더 중요시되던 시절도 있었다.
하지만 점진적, 점차적으로 시대가 급변화되면서 기계적인 인간의 삶은 한계에 다다르게 되었고 거센 노동적 사회요구 세태에 이르게 되는 과정과 주5일제 도입이 되었으나 다시금 주4일제 도입에 대한 제시, 인력을 대체하는 자동기계화도입으로 인한 일자리 감소, 좋은 일자리에 대한 요구, 비례대표제 등등 사람이 살아가야 할 의식주와 연관된 경제적인 사회활동에 밀접한 연관이 있는 사회적 현안들에 대한 내용들도 담겨져 있다.
이는 곧 기본적인 의식주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행복할 수 없음으로 필연적으로 다루어야 할 항목들로 생각되어진다.
각 나라별로 행복지수가 있는데 북유럽 국가들이 상위랭킹을 달리는 것을 보면 행복지수와 경제적 + 노동환경 + 복지가 잘 아우러져야 함을 알 수 있다.
이것은 아무래도 철학가들이나 긍정적인 사고 방식을 가진 사람들의 성향과는 별개로 기본 시스템에 의한 보편적 가치에 의한 행복 추구권에 대한 부분이기 때문에 아울러 이에 대해 주안점을 두고도 읽어보았으면 한다.
행복에 대해 많은 생각을 가지게 하는 행복할 의무_박영사 출판사 책을 통해 행복한 삶을 얻는 지혜를 찾아보는 바램에서 적극 추천하고 싶은 책이라고 생각되어진다.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