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신열전 - 지금 우리 시대의 진짜 간신은 누구인가?
이한우 지음 / 홍익출판미디어그룹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간신열전/홍익출판미디어그룹 리뷰입니다.

기대평

간신열전을 통해 간신의 역사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총평

간신의 정의가 찬신, 역신, 권간, 영신, 참신, 유신, 구신 7가지로 정의해서 펼쳐낸 간신열전을 통해 새로운 역사적 시각을 가질 수 있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리뷰

간신의 정의는 복잡하지만 그들의 시점에서 역사의 물줄기가 바뀌기도 했으니 간신이 나오는 배경에는 주인된 자의 판단이나 힘의 위치에 따라서 결정되는 경우도 많은 것으로 보인다.

나라의 흥망성쇠나 시대적 배경에 따라 당시에는 역신으로 불렸지만 후대에는 다시 재조명되서 역신이 충신이 되는 경우의 사례도 여럿 있다. 책에서는 역신도 간신으로 분류되지만 복권되는 경우와 후대의 평가에서 다시 긍정적으로 재조명되는 경우를 제외하고 실려있음으로 참고하면 좋겠다.

간신의 경우에는 호불호가 많이 갈리는 경우도 있고 역사는 승자의 기록이기에 패자를 안 좋게 비추는 경우도 있어서 정말로 간신인지에 대한 의문점은 남아있지만 조정의 평가가 아닌 백성들의 민심에서 본다면 어느 정도 유추해 볼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들었다.

간신열전을 통해서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유추해 보는 혜안을 가진다는 의미에서 적극적으로 추천하는 바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