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행가들
김형수 지음 / 자음과모음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행가들 _ 자음과모음 리뷰입니다.

기대평

유행가들 책은 복고적이면서 레트로 느낌이 물씬 풍겨나는 한권의 책으로서 기대가 된다.

유행가들 책을 통해 그 당시 사회상을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

총평

트로트의 어원, 역사부터 시작해서 유행가들의 변천사에 대해서 자세히 확립하고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 감명 깊었다.

리뷰

유행가들을 통해 민족의 정기가 얼럴했던 일제시대부터, 일제 해방 이후 근대화 시대부터 시작해 6.25 남북 분단, 트로트 이후 70~80년대 팝, 기타, 포크송에 이어 90년대 X세대까지의 음악의 변천사들을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유행가들을 통해서 유행이 성행하던 한 시대가 지나고 새 시대가 오면 기존 것들은 도퇴되고 잊혀지는 존재가 되었고 새로운 것에 대한 기존 세대의 반감이 상충하지만 그 새로운 것 조차도 또 새로운 것에 의해 도퇴되고 잊혀지는 존재가 된다는 것을 책에서는 언급함으로서 저자 자기 반성에 대한 성찰과 함께 책을 읽는 나 또한 노래에 대한 넓은 시야와 식견, 공감적 유대감을 통해 편견없이 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다.

유행가들 책을 통해 우리나라 가요의 산 역사를 살펴볼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되었고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도 문화를 사랑하고 음악을 사랑하는 분들, 이에 관심있으신 분들 모두에게 두루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국어사전]

변천사 (變遷史)

[변ː천사]

역사나 문화, 또는 자연환경 따위가 세월이 흐름에 따라 바뀌고 변해 온 역사. 또는 그런 내용을 알 수 있는 역사적 증거나 기록.







본 포스팅은 네이버 카페 문화충전200%의 서평으로 제공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