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 - 은쌤이 들려주는 역사적 만남 이야기
은동진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_이담북스 리뷰입니다.

위화도회군으로 촉발되어 태조 이성계와 삼봉 정도전이 주축이 되어 건국된 조선왕조의 500년 대계의 역사속 인물들 중 소울메이트 형식으로 편찬한 책이라고 하니 기대가 되었다. 역사의 굴레에 이들은 어떠한 원동력이 되었고 조선을 궁극적 가치를 실현했는지 알고 싶은 마음이 컸다.

책을 점점 읽다보면 농익은 술잔을 곁들인 느낌이 나듯이

조선의 언어, 과학, 발명에서부터 전쟁사, 시 문학, 상업, 예술에 이르기까지 역사 속 소울메이트로 선정된 16인의 인생 역사가 조선이라는 나라와 어떻게 함께 굴레를 같이 했는지 자세히 알 수 있는 계기가 되어서 좋았다.

특히 가장 인상깊었던 인물은 허난설헌인데 잘 알지 못했던 인물이었지만 허난설헌의 시 문학을 읽고서 매우 아름답고 유려한 시의 구구절절한 문구들이 매우 감명깊었다.

당대 중국 명나라에서 자신들의 명망높은 위인의 시와 동급이거나 더 뛰어나다고 할 정도의 칭찬을 하였는데 그 말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 것 같았다.

그 외 조선의 신분제도상 천한 신분이었던 상인 출신의 김만덕 & 임상옥, 그리고 화공 장승업의 일대기와 그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어서 좋았다.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는 처음부터 끝까지 완독을 할 때 그 느낌이 농익은 술잔을 곁들인 느낌이 나듯 하나 하나 책 장의 문구들이 놓칠 수 없을만큼 소중한 책이었던 것 같다.

그 이유는

책을 읽으면 읽을수록 허난설헌의 시의 구절과 마지막에 저자의 화공 김홍도와 장승업의 일대기와 그림의 역사, 그림을 보는 방법 등 예술적인 부분까지 자세히 서술했다는 점에서 극치의 예를 보았기 때문이다.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_이담북스 적극 추천하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