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의식적 편견 - 뇌를 속이는 편견의 함정과 탈출법
패멀라 풀러 외 지음, 이윤정 옮김, 한국리더십센터그룹 감수 / 김영사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 해를 천천히 마무리하며 내 안의 편견을 연습으로 줄이는 게 가능하다고 말하는 책《무의식적 편견》을 읽는다. 무의식적 편견이 어떻게 생기게 되는지, 이 편견을 어떻게 줄일 수 있는지를 여러 이론을 토대로 분석한 책이다.

AT&T 최초의 유색인종 여성 CEO, 성소수자 공동체의 일원, 그리고 이민 1세대이자 지적 장애 자녀가 있는 '무의식적 편견' 전문가. 책의 저자 세 명을 소개하는 문구이다.

저자들은 살면서 직접 타인의 편견을 경험했다. 또 리더로서 공평하게 조직을 운영하기 위해 편견을 없애기 위한 방안을 연구하고 고려했다. 책은 <개인을 위한 성찰>을 통해 스스로를 되돌아보게 한다. <리더를 위한 응용문제>페이지가 있어 내가 속한 팀을 위한 실천 방안을 생각해보게 한다.

특히 세번째 챕터에서 '용기'에 대해 말하는 부분이 기억에 남는다. 내 안의 편견을 인식하고 대처할 용기 뿐만 아니라, 편견의 대상을 도울 줄 아는 용기까지 길러야함을 말하는 게 인상깊다.

12월에 출간되어 한 해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해를 위한 결심을 하기에 도움이 되었다. 읽으며 의도적이지 않았더라도 편견 가득하게 행동했던 것을 되돌아 본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지원 받았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