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분 만화 인류사 대모험 - 한눈에 보는 인류 진화의 역사 3분 만화 세계사
사이레이 지음, 이서연 옮김 / 정민미디어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역사서 중에서도 고대사와 중세역사를 좋아하는 나이기에, 인류 진화를 주제로 한 책이라길래 관심이 갔다. 더욱이, 만화로 표현이 되있어서, 나중에 아이들에게 쉽게 설명해줄때도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다.

책은 전체적으로 10장으로 나뉘어서 구성되어 있다. 인류의 탄생과, 수생 유인원의 가설, 그리고 오스트랄로피테쿠스의 최초의 조상설에 대한 의견, 그리고 유전자의 진화 부분, 그리고 베이징원인이 아시아인의 조상인지에 대한 의문점 등, 인류진화와 관련하여 평소 많은 사람들이 궁금해하였던 부분들을 쉽고 재미있게 만화와 간략한 설명까지 한 눈에 들어왔다.

 

이 책은 어른들보다는, 초등학교 고학년들이 인류 진화에 대한 궁금증과 호기심을 풀 책으로 추천한다. 또한 평소에 우리가 알고 있었던, 유인원의 존재에서부터 직립보행의 단계까지 일직선의 과정이라 여겼던 인류의 출현이, 사실은 수많은 단계로 나뉘어져있고, 그 사이사이 멸종되어 없어지는 등의 복잡한 과정을 격었다는 새로운 지식까지 획득할 수 있기 때문에, 역사에 관심이 있는 아이나 어른들은 몰입하여 읽을 수 있을 것 같다.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일단 나는 현재 육아ing 이기 때문에 마지막 장에 수록된, 남녀 역할 변화에 대한 다양한 생각과 추론 부분이다. 남자는 집안일, 여자는 바깥일을 한다면? 이라는 의문점에 대한 생각을 고대시대 때의 가정이 출현하게 된 과정, 그리고 결혼이라는 제도가 생겨나고 그 속에서 지위를 갖게 되는 의미 등을 재미있게 만화로 표현하고 있어서 곱씹어서 읽어 보았다. 결국 결론은 답이 없는 가정의 역할 분담!!

인류가 씨족사회에서 가정과 결혼이라는 법적 제도로 이어진 결과 서로 이해하며 존중하여 화목한 가정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 결론인걸까?

아무튼, 이 책을 통하여 호모 사피엔스의 등장하는 배경도 단순하게 역사 교과목에서 등장했던 간단한 한줄이 아니라 다양한 상황 속에서 출현하게 된 이유, 인류 진화의 측면에서 가지는 인류의 발전 의미, 또한 그 과정 속에서 적자생존의 유전자의 발현 등등 다양한 학술적이고 이론 용어를 쉽게 표현하여 받아들이기가 쉬웠고, 또한 만화체도 아기자기한 느낌이라 지식이 담긴 책보다는, 재미있는 역사 만화를 접하는 기분이 들어서 집중하기 쉬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